• Home
  • 국가정책
  • 보청기 지원금국가보조금 지원 조건, 자격, 절차 총정리 2022

보청기 지원금국가보조금 지원 조건, 자격, 절차 총정리 2022

보청기 지원금국가보조금 지원 조건, 자격, 절차 총정리 2022

현재 고령화가 진행되고 65세 이상 노령인구 중 40% 이상이 청력 이상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보청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나라에서도 국가적인 차원에서 보청기 보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도 주변분이 난청을 호소하시기에 보청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상자 선정부터 지원금 신청까지 꽤 복잡했지만 아래 일목요연한 색의 정리해놓았으니 꼼꼼하게 확인부탁드리겠습니다. 의료인들은 청력 쪽은 특히나 회복되기 어려운 부분이고 방치했을 경우 청신경이 망가지면 회복하기가 어려우므로 난청이 있는 경우 조금이라도 빨리 보청기를 착용할 것을 권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급 액수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급 액수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급 액수

보청기를 구입할 때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보청기를 구입할 때 국가보조금을 최고 131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구입할 때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보청기를 구입할 때 국가보조금을 최고 131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청각장애 등록자는 지급액에서 본인부담금 10%를 제외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국가지원금 신청 과정
보청기 국가지원금 신청 과정

보청기 국가지원금 신청 과정

청각장애 등급을 받으셨다면 이제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차근차근 절차로 하면 한꺼번에 신청이 완료 되니깐 꼭 절차에 따라 신청하시길 바래요. 1. 이비인후과 : 보조기기(보청기) 처방전 발급. 6개월 이내 사용가능. 2. 보청기센터 :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고시한 청각장애 전용 보청기 구입 3. 이비인후과 : 보조기기(보청기) 검수증서 발급. 구입 31일 이후부터 가능. 4. 국민건강보험공단 : 서류제출 검토 후 환급 (처방전, 검수확인서, 영수증바코드, 청구서 등..) 5. 국민건강보험공단 : 환급절차 진행되어 통장으로 환급 6. 보청기 지원금 신청 5년 후 다시 지원금 신청 가능 노인보청기 지원금은 한번만 되는 것이 아니고 조건에 맞는다면 5년마다.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등록 복지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기 위해서는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은 다음 절차에 따라 진행됩니다. 1과정 : 청각장애판단 의뢰서 부여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생활수급제도 의료급여 수급자는 관할 읍·면·동 행복복지센터 사회복지과에 방문하여 장애 등록 안내를 받고 장애판단 의뢰서를 발급받아야 하기 위해서는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차상위계층·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닌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2과정 : 청각장애 등급판정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순음·어음 청력검사를 3회 받고 ABR 검사를 1회 받아야 하기 위해서는 최대 2개월이 걸립니다.

보청기 원리 및 구조

보청기의 작동 원리는 기기 내 작은 마이크 속으로 외부의 소리가 들어가 내부 증폭기에서 그 소리를 증폭시키며, 보청기 스피커를 통하여 큰 소리로 출력합니다. 이때,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외이도로 직접적으로 소리가 전해지며, 소리를 또렷하고 크게 잘 들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보청기를 구입 시 주의해야할 점으로 내게 요구되는 보청기 종류 및 유형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으며, 이비인후과 전문의 질문 질문 진료와 안내를 통하여 적겪은 보청기를 유형을 제의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청기 유형에는 몇가지가 있으며, 귀의 구성 및 청각상태, 가격 등이 적절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금액

기존에는 지원자가 원하는 보청기를 구매 후 신청하면 단일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으나 2020년 7월에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제도가 새롭게 개정되어 지원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가격 고시 등록 물품 보청기를 구매하면 물품 급여와 적합관리급여로 분리되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는 청각장애에 대한 청력 개선을 위한 보조기구로 지원금은 5년에 1번 받을 수 있습니다. 총액은 기존과 동일하게 건강보험 일반가입자의 경우는 최대 117만 9천 원까지 지원받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 중 차상위 계층은 최대 131만 원까지, 기초생활수급제도 의료급여 수급자도 131만원까지 지원받습니다. 이 금액에는 적합관리비용(초기 관리비용, 후기 관리비용) 40만 원이 포함되었습니다.

신청방법

장애 진단서 부여 복지 카드 부여 이비인후과에 처방전 부여 보청기 구매 이비인후과에 재방문 후 나라 보조금 신청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방법은 위와 같은 절차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나라 보조금 신청은 건강관리 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하시거나, 집 주변 주민센터에 직접적으로 방문하여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일관되게 묻는 질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급

보청기를 구입할 때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보청기를 구입할 때 국가보조금을 최고 131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국가지원금 신청

청각장애 등급을 받으셨다면 이제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등록 복지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기 위해서는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은 다음 절차에 따라 진행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