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서울특별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까칠양파 잡화점 까칠양파 잡화점 우리나라 화폐는 신사임당, 세종대왕, 퇴계 이황, 율곡 이이 등 앞면은 인물이, 뒷면은 월매도, 혼천의, 계상정거도, 오죽헌, 도산서원 등 인물을 상징하는 그림으로 되어 있습니다. 화폐 속 여성들의 이야기처럼, 바다. 이야기도 있다는 말인데, 우리나라 화폐에 바다를 상징하는 그림이 있었던가? 몰랐을 뿐, 명확히 있습니다. 그게 어떤 것인지 잠시 후 공개하기로 하고, 여기에 나오는 바다이야기와 그 바다이야기도박는 아무런 관계가 없음을 밝혀둔다.

화폐 속 바다이야기는 2023년 1월 17일부터 11월 19일까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하고 있습니다.


2012년 개정201 2
2012년 개정201 2

2012년 개정201 2

한국은행총재의 지위와 권한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총재 임명 시 국회 인사청문을 거치도록 하는 한편 급여성 경비예산에 대한 국회 보고의무를 신설하는 등 중앙은행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또한 외화보유액 운용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총재가 외화자산의 운용과 연관된 주요 계획에 관해 금융통화위원회의 의견을 듣도록 명시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화폐단위에 관한 조항을 신설하고 기념화폐 발행 근거를 명확히 하였습니다.

1950년 5월 5일 한국은행법 공포
1950년 5월 5일 한국은행법 공포

1950년 5월 5일 한국은행법 공포

광복 이후에 그 당시에는 극심한 인플레이션과 금융제도의 혼란한 경우에서 경제질서를 안정화하고, 국제사회에서 금융시스템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통화신용에 대한 통제능력을 갖춘 현재적인 중앙은행의 설립이 요청되었기 때문에, 미국 금융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선진국과 유사한 높은 독립성을 보장받은 중앙은행을 설립하려는 구상을 통해 1950년 5월 5일 한국은행법이 조선은행과 정부의 치열한 논쟁을 거쳐 공포되었습니다.

한국은행은 시대적 요청에 따라 통화가치의 안정, 금융의 민주화와 정치적 중립성 보장이라는 중앙은행제도의 기초 이념을 충실히 반영하여 법을 제정하고,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1963년, 1968년, 1977년, 1982년 개정
1963년, 1968년, 1977년, 1982년 개정

1963년, 1968년, 1977년, 1982년 개정

1963년부터 1982년까지 4차례의 개정에서는 쉬운 자구 수정, 통화신용정책수단의 보완, 은행감독담당기구의 확대, 한국은행 예산에 대한 정부 승인 폐지 등 부분적인 변화가 있었지만 한국은행법의 골격은 거의 그대로 유지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의 한국은행은 물가상승 안정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경제성장을 위한 정책금융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2011년 개정201 1

세계적 금융위기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한국은행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정책수립과 집행을 제약하는 제도상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한국은행에 금융안정 책무를 명시적으로 부여하고 거시 금융안정 경우에 대한 평가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자료제출 대상 금융기관을 확대하고 긴급유동성 지원 제도를 개선하였으며 지급준비금 적립대상채무를 예금 다른것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은행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금융통화위원회 의결서 등과 외부감사를 받은 결산서를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였습니다.

화폐박물관의 상설전시장은 총 2층과 13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물은 외부 전시 일정 및 전시품의 보존 상황을 위하여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하는 일과 중앙은행 제도에 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화폐의 제조순환과정, 위변조 화폐의 식별법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통화정책을 비롯하여 우리경제 전반에 관해 알아봅니다. 우리나라중국일본의 시대별 화폐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진귀한 화폐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사용된 상평통보와 연관된 즐거운 이야기들이 펼쳐집니다.

1997년 외환 위기 직후 6차 개정1997년 12월 31일

한국은행법은 1997년 금융·외환위기에 따른 금융개혁의 과정에서 심각한 변화를 맞이하였습니다. 통화신용정책 운영의 자율성이 꽤나 제고된 반면 한국은행은 은행감독기능을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은행의 임무가 물가안정만으로 축소되었지만, 한국은행의 중립성 보장이 법률에 명시되고 재정경제원장관 대신에 한국은행총재가 정책결정기구(금융통화위원회로 명칭 환원)의 의장이 되었습니다.

재정경제원장관은 더 이상 금융통화위원회의 구성원이 되지 못하게 되고 금융통화위원회 구성원 중 정부추천인사의 비중이 축소되었습니다. 한국은행에 대한 재정경제원장관의 업무검사권도 폐지되었습니다. 통화신용정책 운영방식으로 물가안정목표제가 새로이 도입되고 한국은행의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한국은행은 연마다 1회 이상 통화신용정책 수행경우에 관해 국회에 보고하도록 하였습니다.

2018년 개정201 1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의 임기 교차를 위해 법 개정 후 최초 임명되는 일부 위원의 임기를 한 차례에 한정하여 3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전임위원의 임기만료 즉시 임명되지 않은 후임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의 임기만료 즉시 개시된 것으로 보아 임기 교차의 효과가 지속되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통계조사 연관 자료정보의 필요 대상으로 정부기관, 법인 및 개인 외에 지방자치단체를 명시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12년 개정201 2

한국은행총재의 지위와 권한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총재 임명 시 국회 인사청문을 거치도록 하는 한편 급여성 경비예산에 대한 국회 보고의무를 신설하는 등 중앙은행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950년 5월 5일 한국은행법

광복 이후에 그 당시에는 극심한 인플레이션과 금융제도의 혼란한 경우에서 경제질서를 안정화하고, 국제사회에서 금융시스템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통화신용에 대한 통제능력을 갖춘 현재적인 중앙은행의 설립이 요청되었기 때문에, 미국 금융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선진국과 유사한 높은 독립성을 보장받은 중앙은행을 설립하려는 구상을 통해 1950년 5월 5일 한국은행법이 조선은행과 정부의 치열한 논쟁을 거쳐 공포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963년 1968년, 1977년, 1982년

1963년부터 1982년까지 4차례의 개정에서는 쉬운 자구 수정, 통화신용정책수단의 보완, 은행감독담당기구의 확대, 한국은행 예산에 대한 정부 승인 폐지 등 부분적인 변화가 있었지만 한국은행법의 골격은 거의 그대로 유지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의 한국은행은 물가상승 안정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경제성장을 위한 정책금융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