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이란 무엇인가 유방암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유방암이란 무엇인가 유방암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유방암은 발병률이 높은 암 중 하나입니다. 4050대 연령층에서 많이 발병하고있지만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발병하고있습니다. 어떠한 암이든 모두 무섭지만 유방암의 경우 여성에게 치명적인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암이 발병된 이후에는 절제술이나 항암치료 등을 통해 회복을 이루게됩니다. 대전유방암은 유방 내에서 시작하여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될 수 있으며 악성종양입니다. 발병원인에 대한 명백한 원인을 확인할 수 없으나, 여러 요인이 결합되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유방암은 0기부터 4기까지 구분지을 수 있으며 진행정도에 따라서 생존율이 달라집니다. 초기에 발견한다면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빠른 발견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여나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전유방암을 의심하시어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바랍니다.

1.수술 Surgery 사용될 수 있습니다. 2.방사선 치료 Radiation Therapy 수술 이후에 남은 암 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방사선을 활용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성장을 억제합니다. 따라 선택될 수 있습니다. 4.면역 치료 Immunotherapy 환자의 자연적인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돕는 치료 방법입니다. 치유는 종양의 특성과 환자의 경우에 따라 다르며, 전체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일부 환자는 여러 치료 방법을 함께 병행하기도 합니다.

예후 및 생존률은 종양의 병기, 종류, 치료 반응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분명한 진단과 맞춤형 치료가 중요합니다.


imgCaption0
가족성 유방암? 유전성 유방암?

가족성 유방암? 유전성 유방암?

가족성과 유전성이란 말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족성 유방암 유전자의 변이 없이 비슷한 환경이나 생활습관으로 일어나는 유방암을 말합니다. 유전성 유방암 태어날 때부터 부모에게 받은 브라카Breast Cancer Susceptibility, BRCA1,2 유전자 변이를 갖고 있는 경우로 유방암, 난소암, 췌장암, 위암, 대장암 등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한때 안젤리나 졸리가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 양쪽 예방적 유방절제술을 받고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요. 안젤리나 졸리의 어머니는 유전성 유방암으로 사망하였고 그녀 역시 브라카BRCA1 유전자를 갖고 태어나 향후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50 80에 달하기 때문에 예방적 유방절제술을 받았습니다.

유방암의 치료

완벽한 검사와 진료 후 수술, 항암 방사선 요법, 호르몬 차단제나 화학요법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종양의 크기,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HER2 수용체의 유무, 림프절 영향 등과 환자의 의향, 주치의의 진료방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진료 시 꼼꼼하게 챙기시기 바랍니다. 종양이 5cm 보다. 큰 경우 화학요법이나 호르몬 차단제를 수술 전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러 매체에 의하면 HER2 양성 전이성 유방암의 1차 표준 치유는 허투 항체 표적치료제인 트라스트주맙, 퍼투주맙에 세포독성항암제인 도세탁셀을 병합 투여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유관 상피내암비침윤성 VS 침윤성 유관암

유관 상피내암Ductal carcinoma in situ, DCIS 유관 상피내암 DCIS는 유관 안에 암세포가 발생하였으나 유관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아 유방암 0기라고도 합니다. 그림에서처럼 유관 안에 국한되어 있어 예후가 좋지만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하면 침윤성 유관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침윤성 유관암(Invasive ductal carcinoma, IDC) : 유관을 성취하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이 기저막을 뚫고 성장한 경우 침윤성 유관암이라 합니다.

이는 유방암의 일반적인 유형으로 전체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유방암 환자의 영양과 식이관리

유방암으로 진단 받으면 치료 전부터 치료 후까지 좋은 영양성분 상황을 이어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에 대한 항암화학요법 혹은 방사선 치유는 인체 내에서 급속도로 자라는 암세포를 없애기 위한 것이지만, 정상 조직에도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장관이 손상을 받았을 때 생기는 식욕부진, 체중의 변화, 인후부의 불편감, 목마름증, 치아 혹은 잇몸의 이상, 음식 맛의 변화, 오심, 구토, 변비, 피로감 등의 부작용은 사용한 약제 등에 따라 기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치료가 완료되면 저절로 회복됩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인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있을 때 혹은 이와 같은 증상들의 예방을 위해서 의사들은 항구토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이와 더불어 식사를 소량 여러 번에 나누어 먹고, 항암제 투어 34시간 전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 섭생법을 통해서도 불안한 증상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가족성 유방암? 유전성

가족성과 유전성이란 말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의 치료

완벽한 검사와 진료 후 수술, 항암 방사선 요법, 호르몬 차단제나 화학요법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관 상피내암비침윤성 VS 침윤성

유관 상피내암Ductal carcinoma in situ, DCIS 유관 상피내암 DCIS는 유관 안에 암세포가 발생하였으나 유관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아 유방암 0기라고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