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연금 선택한다면 노령연금은 못받나”_중복지급제한 체계 개선 시급

유족연금 선택한다면 노령연금은 못받나”_중복지급제한 체계 개선 시급

정부 발표에 의하면 2055년 국민연금 기금이 고갈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연금개혁은 반드시 실현되어야 하는 사항인데 국민연금법에 그러므로 정부는 오는 10월 국민연금개혁원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 방향이 어떠한 방식으로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현장에서는 연금의 소득대체율 인상론, 즉 연금을 더 많이 주자는 의견과 재정안정화론, 즉 연금재정의 안정되는 운영이 중요합니다.는 의견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10월까지 약 3개월 남은 여건에서 정부가 국민연금개혁을 위해서 어떤 과정으로 진행이 되고 있나 짚어보려 합니다.

정부가 약속한 10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국민연금개혁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 과제이기도 한데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들어서 문제가 되어 연금 시스템을 개선하고, 공적연금의 지속성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중복 수령 조건
중복 수령 조건

중복 수령 조건

중복해서 수령받을 있습니다. 다만 둘은 신청 자격이 다르긴 하지만 수령액에 관련해서 서로 연계되어 있다고 해서 둘을 한 번에 수령받는다고 하면 실제로 받을 돈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 과정이 상당히 복잡한데 일반적인 사례를 가져오면, 2023년 기준으로 국민연금 수령액이 월 646,360원 초과할 경우 기초연금으로 1인당 323,180원 받을 수 있는 것이 161,590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2년을 넘어가게 되면 1년씩 길어질수록 기초연금이 약 1만 원씩 줄어든다.

이런 제도가 형평성에 어긋나다고 엄청나게 불만이 내리고 있습니다. 구조화된 내용은 을 참고하기 바란다.

제도의 문제점
제도의 문제점

제도의 문제점

중복지급제한 제도는 유족연금 수급자에게 노령연금 수급액을 받지 못하거나 감소시키는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제도는 노령연금 수급액이 적은 수급자에게도 불정의롭게 작용할 수 있으며, 국민연금 재정의 안정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족연금 수급자가 노령연금을 받지 않고 유족연금을 선택하면 국민연금 재정의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대 지급액
최대 지급액

최대 지급액

소득 인정액 160만원 이하인 경우로 최대 30만 1500원을 지급합니다. 소득 인정액 270만 4천 이하인 경우로 최대 48만 3천원을 지급합니다. 위의 대상자는 현재 기초노령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있습니다. 다른 연금을 수령하고 있음에 추가적인 지원에서 제외해야만 되는 것이 설명입니다. 하지만 이에 관하여 이견이 분분하며 가급적 많은 대상에 지급해야 해야만 되는 의견이 있어 추후 변화가 예상됩니다.

타 연금제도와 중복 여부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은 중복으로 수령할 수 있지만 서로 연계되어 있어서 한쪽을 많이 받으면 한쪽이 줄어드는 형태다. 기초연금은 복지 제도이기 때문에 국민연금을 제외한 다른 직역연금과 중복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직역연금을 일시불로 받을 경우에는 기초연금을 받을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자신이 납입한 만큼 되돌려 받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연금과 중복해서 받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사회보장제도라서 비슷한 혜택을 받는 경우에 감액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부부가 각자 국민연금을 받고 있다가 한쪽이 사망하게 되면 배우자의 것을 유족연금식으로 받게 되는데, 이같은 경우애 전부 다. 받지 못하고 일정 비율로 감액되어서 받는다.

수령액 느는 방법

나라에서 정한 상한선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늘릴 수는 없습니다.. 2가지를 추천하는데, 하나는 국민연금 월 수령액이 2023년 기준으로 484,770원 이하인지 정밀 탐구출하는 것입니다. 해당 금액에 최대한 근접한 분들은 기초연금 또한 최대 금액까지 받을 수 있고 감액 요구사항 이런 거 고민하지 않을 수 있어서 이득입니다. 다른 하나는 기초연금을 포기하고 주택연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주택가격이 3억 원이라고 했을 때 만 65세라면 약 73만 원 정도 연금으로 받을 있습니다.

이건 다른 제도와 중복여부를 따질 필요도 없고 개개인별로 운영되는 것이기 때문에 두상 아프게 기초연금 받으려고 힘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이외에도 노후 자금을 준비하고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함께 참고하기 바란다. 지금까지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및 수령액 느는 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노후 생활에 도움 되는 정보를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자주 묻는 질문

중복 수령 조건

중복해서 수령받을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도의 문제점

중복지급제한 제도는 유족연금 수급자에게 노령연금 수급액을 받지 못하거나 감소시키는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대 지급액

소득 인정액 160만원 이하인 경우로 최대 30만 1500원을 지급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