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국비과정(필기 실기) 오후반 안내

지게차운전기능사 국비과정(필기+실기) 오후반 안내

지게차 작업시 안전수칙 및 안전점검표 하역작업 안전수칙 지게차는 차체 앞에 화물 적재용 포크와 승가용 마스트를 갖추고 포크 위에 화물을 적재하여 운반함과 한꺼번에 포크의 승강작용을 이용하여 적재 혹은 하역작업에 사용하는 차량계 운반기계로, 상 하로 이동시키는 승강작업 등의 운반작업이 포크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포크 리프트Fork Lift라고도 합니다. 차체 형식에 따른 분류 1. 카운터 밸런스형 우리들이 이해하는 가장 일반적인 지게차로 차체 전면에 포크와 마스트가 부착되어 있으며 차체 후면에는 카운터 웨이터무게중심 추가 설치된 지게차입니다.


마이크로 스위치 고장
마이크로 스위치 고장

마이크로 스위치 고장

현대지게차 레버 아래에는 위 사진처럼 생긴 마이크로 스위치가 연결되어있습니다. 마이크로 스위치가 들러붙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마이크로 스위치가 들러붙으면 에러코드가 뜨고 정상작동이 안 되며 천천히 작동합니다. 자주 고장이 나므로 혼자 정비할 줄 이해해야 합니다. 교체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 각도를 다시 잡아주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WD40을 뿌려서 들러붙은 곳을 떼어주면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클라크지게차는 마이크로 스위치가 없는 건지 내구성이 좋은 건지 이 부품으로 인해 레버 아랫부분을 뜯어본 적은 없습니다.

지게차 안전작업 방법
지게차 안전작업 방법

지게차 안전작업 방법

작업계획서 작성 작업지휘자를 지정하여 작업계획서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지휘하여야 합니다. 지게차 작업장소의 안정된 운행경로 확보 및 넘어짐 등의 방지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지게차 운행 경로의 폭 지게차 1대가 다니는 통로는 운행 지게차의 최대 폭에 60cm 이상의 여유를, 지게차 2대가 다니는 통로는 운행 지게차 2대의 최대 폭에 90cm 이상의 여유를 확보해야 합니다. 지게차 운행 경로의 구조 하역작업 장소는 평탄하고, 지게차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구조 지반의 부도침하, 갓길의 붕괴에 의한 전복 전락의 위험 방지 운행경로 상의 운전을 방해하는 장애물의 제거 하역, 운반 등의 작업장소에는 근로자의 출입을 금지하여야 합니다.

지게차 작업의 위험요인
지게차 작업의 위험요인

지게차 작업의 위험요인

지게차 작업의 위험요인으로는 부딪힘, 끼임, 지게차의 넘어짐전복, 화물의 떨어짐 등의 위험요인이 있습니다. 충분한 시야 확보와 유도자 배치를 실시하고, 운전자는 반드시 좌석 안전띠를 착용해야 합니다. 지게차 운행 시 요철구간에서는 과속 및 급선회를 금지하고 적재하중을 초과하거나 편하중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승차석이 아닌 위치포크에 근로자가 탑승해서는 안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지게차 작업 시 안전수칙에 관련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작업계획서 작성 후 근로자에게 충분한 훈련을 실시하고 매일 작업시작 전에는 관리감독자를 통한 지게차 안전점검 후 처리를 실시, 그리고 유도자를 배치하여 지게차와 주변 근로자의 충돌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안전하고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마이크로 스위치 고장

현대지게차 레버 아래에는 위 사진처럼 생긴 마이크로 스위치가 연결되어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지게차 안전작업 방법

작업계획서 작성 작업지휘자를 지정하여 작업계획서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지휘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게차 작업의 위험요인

지게차 작업의 위험요인으로는 부딪힘, 끼임, 지게차의 넘어짐전복, 화물의 떨어짐 등의 위험요인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