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갑상선암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갑상선암은 착함암입니까? 생존율을 높기 때문에 착한 암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착한 암이란 없습니다. 갑상선암이 잘 치료되기 하지만 그 종류 중에는 전이가 잘 되는 갑상선암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점을 놓치면 정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몸이 보내는 위험신호들을 무시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번에는 그 위험 신호를 찾아보고 조기에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mgCaption0
갑상선암의 진단

갑상선암의 진단

갑상선암이 의심되면 문진 및 신체검사, 흉부 가슴 사진, 혈액 검사티로글로불린, 방사성 동위원소 옥소 전신 촬영, 초음파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암이냐 아니냐를 감별하는 데는 세침흡인 세포검사가 가장 유용합니다. 가느다란 주사기를 갑상선에 삽입하여 세포를 뽑아내놓거나 조직 검사용 굵은 바늘로 갑상선 세포를 떼어 내어 병리 검사를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갑상선암의 치료

갑상선암을 치료하려면 갑상선암 제거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초기의 암, 즉 유두암의 크기가 1.0cm 이하인 것을 제외하고는 갑상선에 생긴 유두암뿐만 아니라 갑상선 전체를 들어내는 것을 추천하는 전문의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갑상선 내 여러 군데에서 유두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고, 추적검사시 암이 남아 있는지, 혹은 재발했는지 살펴보기에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전 절제를 시행하는 다른 또 다른 이유는 갑상선 전체를 다.

제거해야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초기의 암을 제외하고는 수술 48주 후 방사성 요오드를 투여함으로써 남아 있는 정상 갑상선과 있을지도 모르는 잔여 갑상선암을 제거합니다. 이 때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시행하는 이유는 향후 재발 빈도가 낮으며 설령 재발하더라도 알아채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치료 후에는 평생 동안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갑상선 검사를 받아야 할 사람?

1. 가족력이 있는 분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이면 검사를 20살부터라도 하셔야 되고 어떤 분들은 10대 때도 갑상선암 걸리기도 합니다. 특히 여자분들이라면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여자가 많은 이유는 바르게 드러난 바는 없지만 최근에는 피임약이라던지 아니면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나오고 있습니다. 유방에 혹이 있으신 분들도 연관이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쨌든 가족력이 있고 가족분들 중에서 스므살 이전에 갑상선암을 앓으셨다.

혹은 60세가 넘어서 갑상선암이 있으면 꼭 조기 검진하시길 바랍니다. 2. 어릴 때 방사선 노출이 있은 경우 방사선에 노출이 어렸을 때 있었다면 조심하십시오. 어릴 때는 방사선의 노출에 민감하기 때문에 갑상선이 매우 취약합니다.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려워요.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렵다면 이 또한 갑상선암이 식도로 전이된 것. 이렇게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려울 정도까지 갔다면 이것은 간단한 갑상선암이라고 보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이렇게 갑상선암의 3대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진행이 많이 된 것인데요, 모든 암이 그렇듯이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느껴지지 않다가 뭔가 이상 신호가 있어 병원에 다가가면 전이가 되어 회복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제 때 제 때 검진을 통해 나의 몸 상태를 심사숙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갑상선암은 가족력이 있으므로 만약 부모님이 갑상선암이라면 주기적인 검진을 꼭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검진을 통해 미리 갑상선암의 여부를 알게 된다면 병원의 지침에 따라 치료를 받으면 되는데요, 다행스럽게도 갑상선암은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갑상선암의 주된 치료방법은 수술입니다. 암의 크기가 작은 경우 한쪽 갑상성만을 절제하는 갑상선 엽절제술을 시행할 있습니다. 이에반해 갑상선암의 크기가 크거나 양측에 있는 경우, 주변 조직을 침범한 경우 갑상선 전체를 절제하는 갑상선 전절제술을 시행합니다. 갑상선암을 제거한 후에는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는 재발율을 낮추기 위한 치료로 저용량인 경우 외래로 치료를 하지만 고용량인 경우 입원하여 치료를 합니다.

치료후에는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갑상선이 없어졌으므로 호르몬제를 복용하지 않으면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암은 가족력이 있으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부모, 형제, 자매 등 직계가족 중에 갑상선암 환자가 있는 경우 유전성을 의식해 검진을 철저히 해야합니다. 음식과 관련해 특히 위험 요인으로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갑상선암의 진단

갑상선암이 의심되면 문진 및 신체검사, 흉부 가슴 사진, 혈액 검사티로글로불린, 방사성 동위원소 옥소 전신 촬영, 초음파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암의 치료

갑상선암을 치료하려면 갑상선암 제거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 검사를 받아야 할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