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추납 → 득실 여부에 대한 판단 tip

국민연금 추납 → 득실 여부에 대한 판단 tip

고등학교 선배가 경영하는 마트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작은 크기의 가게이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하는 직원은 저 하나뿐이었습니다. 그래서 마트 일을 하나씩 배워가면서 상품의 진열, 보관, 고객응대 등으로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한 달 정도 지났을 무렵, 고향에 계신, 선배의 아버지께서 불의의 사고로 갑작스럽게 돌아가시는 일이 생겼습니다. 선배는 당연히 만사를 제처 두고 장례를 준비하기 위해 집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평소 가게 일에 남다른 애착으로 임하셨기에, 한 동안 문을 닫아서 찾아오시는 손님에게 고객에게 불편을 드려야 해야만 되는 생각에 안타까워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동안 마트 일을 충분히 숙지했기 때문에, 제가 빈틈없이 일을 하겠다고 안심시켜드리고, 집으로 보내드렸습니다.


imgCaption0
기업 경력증명란?

기업 경력증명란?

경력증명서는 재직 중 혹은 퇴직 후 재직한 회사에서 신청인의 경력을 증명하여 발급하는 문서입니다. 퇴직자의 경우에는 퇴직사유를 명확히 기록해 두는 것이 좋으며, 퇴직사유에는 정년퇴직, 명예퇴직, 이직, 권고사직, 이민 등의 내용으로 기재할 수 있어요.

근로 법규에 의하여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 후에도 사용기간, 업무종류, 지위와 임금 등등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한 때에는 사실대로 기입하여 즉시 교부하여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발급방법?

경력증명서는 재직 회사에 발급요청을 하면 해당 회사가 발급하여 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라 전 직장의 업무 내용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전 직장 재직 당시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4대 보험 가입내용 등으로도 체험 증명을 할 수 있어요. 그러나 통상 경력증명서는 당해 근로자의 재직기간 뿐만 아니라 맡은 바, 업무에 대해서도 증명을 하는 성격이 있으므로 위와 같은 대체 서류의 제출은 이를 인정하는 회사만 허용되므로 회사의 사정에 따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근로 법규에 의하면 30일 이상 근무한 근로자가 재직 중 혹은 퇴직 처리 후라도 경력증명서 발급을 요청하면 사용자는 문서로 발급해 줄 의무가 있습니다. 경력증명서는 신청자의 재직기간과 업무내용 등을 확인하여 발급하게 됩니다.

경력증명서와 재직증명서의 차이점?

경력증명서는 주로 퇴직 처리 후 이전 회사에서의 근무경력을 입증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재직증명서는 증명서를 제출하는 현재 시점에 해당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있음을 증명함을 목적으로 작성합니다.

2) 재직증명서재직증명서는 일반적으로 현재 근로자 스스로가 회사에 재직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주로 금융기관이나 관공서 제출용으로 신청합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 지사찾기

노약자나 대면으로 상담받길 원하시는 분들은 주변 국민연금관리공단에 들러 일을 처리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 지사 찾기는 다음과 같으니 접속하셔서 주변 국민연금관리공단을 검색을 하여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업 경력증명란?

경력증명서는 재직 중 혹은 퇴직 후 재직한 회사에서 신청인의 경력을 증명하여 발급하는 문서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발급방법

경력증명서는 재직 회사에 발급요청을 하면 해당 회사가 발급하여 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경력증명서와 재직증명서의

경력증명서는 주로 퇴직 처리 후 이전 회사에서의 근무경력을 입증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재직증명서는 증명서를 제출하는 현재 시점에 해당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있음을 증명함을 목적으로 작성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