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타이어 교체시기 및 비용, 체크포인트

눈 타이어 교체시기 및 비용, 체크포인트

타이어 교체시기, 교체주기, 제조직선 확인법 타이어 교체시기는 몇 킬로 일까? 대부분이 궁금하셨을 텐데요. 자동차 타이어는 우리의 안전과 연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품입니다. 그러나 많은 운전자들은 타이어의 상태를 무시하거나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타이어는 마모가 심하거나 오래된 경우 성능이 저하되고 사고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교체시기와 교체주기를 알고 있어야 하며, 타이어의 제조일자도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타이어 옆면에 있는 마모 한계선Tread Wear Indicator, TWI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터타이어 교체시기
윈터타이어 교체시기

윈터타이어 교체시기

윈터타이어는 딱 이맘쯤 교체하면 좋습니다. 평년 기온이 5도 밑으로 떨어지게 되면 교체하지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교체시기는 다소 11월 중순에서 말일을 기준으로 3월 중순에서 말일까지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평균 사용기간은 겨울철만 장착 시 3년 정도만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왜 겨울철만 장착하는데 타이어를 3년만 사용해?라고 의문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기서 잠깐 윈터타이어는 이전 타이어보다.

안전을 위해 제작된 타이어이기 때문에 마모가 될수록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 타이어보다. 조금 빠른 교체주기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제조직선 확인
타이어 제조직선 확인

타이어 제조직선 확인

또한, 타이어의 제조일자도 교체시기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타이어의 제조일자는 사이드월에 네자리 숫자로 표기되며, 앞 두자리가 생산된 주차, 뒤 두자리가 생산된 연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3117이라고 적혀있다면야 2017년 31주차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뜻입니다. 타이어는 보통 생산일 기준으로 57년을 수명으로 삼습니다. 그 이상 사용하면 고무가 경화되거나 갈라지는 등의 변성이 일어나기 때문에, 타이어의 성능이 저하되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유지 방법
타이어 유지 방법

타이어 유지 방법

타이어는 유지 방법에 따라 수명이 달라집니다. 타이어는 직사광서이나 고온, 고습도, 호학 물질 등에 노출되며 고무가 빨리 노화됩니다. 따라서 타이어는 서늘하고 마른 곳에 보관해야 하며, 흡습제나 방수재와 함께 밀봉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이어는 유지 중에도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가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마모된 타이어를 사용하면?

마모된 타이어는 위험합니다. 특히 여름철이 다가오는데요. 장마가 찾아오면 노면이 계속 젖어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마모된 타이어는 사용 가능한 타이어와의 제동거리가 2배 이상 차이 납니다. 왜냐하면 마모된 타이어에서 생겨나는 수막상황 때문인데요.

수막현상이란?

비에 젖은 노면을 달릴 때 타이어 홈 사이로 빠져나가야 할 물이 빠져나가지 못해 수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마모된 타이어를 계속 사용하다간, 미심쩍은 순간 제동거리가 길어 사고로 이어지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교체주기의 기준 6가지

타이어 교체시기는 여러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주행 거리, 타이어의 물리적 상태, 제조일로부터의 경과 시간, 주행 환경 및 운전 스타일 등이 그것입니다. 이런 여러가지 요소들을 종합하여 타이어의 교체시기를 제대로 판단해야 합니다. 1 주행 거리에 따른 교체시기 보통 타이어의 주행 거리 교체 기준은 약 4만7만 킬로미터입니다. 하지만 이는 타이어의 제조사와 모델, 그리고 타이어의 종류예 여름용, 겨울용, 올 시즌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제조일로부터의 경과 시간 타이어는 제조 후 5년이 경과하면 성능과 내구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는 타이어 고무의 노화로 인해 유연성이 감소하고, 균열이 생기기 쉬워짐을 의미합니다.

타이어 교환 방법

타이어는 앞뒤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앞뒤로 교환하면 타이어의 마모가 균일하게 되어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환주기는 1만 km 정도로 권장됩니다. 단, 전륜구동차와 후륜구동차의 경우 교환 방법이 다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전륜구동차는 앞뒤로 바꾸되, 좌우는 그대로 유지해야 하고, 후륜구동차는 앞뒤와 좌우를 모두 바꿔야 합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중요한 부품이므로, 타이어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거나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티어의 교체시기와 교체주기, 제조직선 확인법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를 잘 관리하면 우리의 안전과 연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윈터타이어 교체시기

윈터타이어는 딱 이맘쯤 교체하면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제조직선 확인

또한 타이어의 제조일자도 교체시기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타이어 유지 방법

타이어는 유지 방법에 따라 수명이 달라집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