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 터지는 이유,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이 궁금한다면

맹장 터지는 이유,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이 궁금한다면

맹장염은 평생 01번만 겪을수 있기에 단순 복통인지 맹장염의 증상인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맹장 터지는 이유 원인 대처법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맹장은 오른쪽 아랫배의 대장과 연결되있는 기관으로써 조그만 주머니 같은 기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맹장은 쓸모없어져 퇴화가 됐다는데 아직 붙어있고 맹장염으로 고생만 시키는거 같은데요. 맹장은 맹장에 붙어있는 충수돌기가 세균감염 등으로 염증이 생기고 이를 맹장염으로 부르게 됩니다. 엄밀히 말하면 맹장염이라고 맹장이 터지는게 아니라 충수돌기가 터지는게 맞는거죠. 맹장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터집니다.

맹장은 박테리아, 특히 좋은 박테리아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유해한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의 침투로 염증이 생기면 부풀어 오르다. 터지기도 합니다.


맹장염 증상
맹장염 증상

맹장염 증상

일반적으로 맹장이 터진다라고 표현하는데, 구체적인 용어는 맹장의 끝에 있는 79cm정도 되는 충수돌기가 터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신체내에 충수돌기의 위치는 우측 아랫배 골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러 원인으로 충수돌기 입구가 막히면 세균이 늘어나고 염증이 발생하여 충수염 즉 맹장염이 됩니다. 이렇게 맹장염의 원인은 충수입구가 막히게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안쪽에 있던 균들이 늘어나면서 염증이 일어나고 한 번에 고름이 생기게 됩니다.

맹장염의 원인인 충수가 막히는 이유는 분변변조각 인 이유가 가장 크고, 사람이 이물질을 섭취하여 발병하기도 합니다. 또한 점막 하 임파절이 증식하여 맹장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식욕부진과 복부 가스
식욕부진과 복부 가스

식욕부진과 복부 가스

배가 계속 부른 증상과 복부에 가스가 많은 듯한 더부룩함을 느끼고 여기에 복통이 나타나서 식욕이 저하되는데 이때도 충수염의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방광과 가까운 부분에 있는 맹장은 맹장의 염증이 방광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면 소변이 계속 마려운 빈뇨감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변을 보고 싶지만 실제로는 소변을 못보고 자주 가기만 하는 경우에도 맹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 부분은 맹장이 위치한 자리입니다.

이 부분을 손으로 누르게 되면 극심한 고통이 발생하는데, 손을 떼면 바로 고통이 풀어지는 경우에도 맹장염 초기증상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

평소에 맹장인지 아닌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아닌 경우가 많지만 의심스러울 경우에 맹장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다. 95 이상 복통주로 우하복부이 발생 복통 처음에는 상복부 고통이 미묘하게 생기다가 점차적으로 우측 하복부로 국한되어 고통이 발생합니다. 개인마다. 충수돌기의 위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우측 옆구리에 고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의 복통이 점점 심해지고, 마치 옆구리를 칼로 찔르는 통증을 느낀다.

80 정도에게 발생하는 증상 구토, 식욕 부진, 장폐색 증상, 복막염, 변비, 설사, 오심, 발열 등이 있습니다. 몸살과 오한 증상이 오는 이유는 염증에 의한 것입니다. 충수돌기의 과정에서 따라 우측 옆구리에 통증을 느낄 수 있고, 변을 보고도 고통이 줄어들지 않고, 또한 꾸준히 지속적으로 아픈 고통이 있습니다.

만성 맹장염과 급성 맹장염

초기에 맹장염을 완벽하게 치료하지 않고 항생제나 수액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면서 염증을 방치하거나 염증이 심하지 않은 정도로 지속되면 만성적인 염증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초기에 위에서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젊은 층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급성맹장염은 충수에 여러 원인들에 의해서 염증이 나타나고,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을 동반한 심한 복통을 느끼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때는 무조건적으로 즉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맹장염 증상이 보인다면

맹장염 즉 급성충수염이 확인되면 맹장이 터지기 전에 급히 수술을 받아야 됩니다. 급생 맹장염의 증상이 나타난지 다소 3일 이내에 맹장이 터지게 되고, 터진 부위 주변부터 감염이 진행되고 복막염을 유발하게 되니 위험합니다. 맹장염일때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결국 터지게 되면 힘든 수술을 해야 하고, 수술 후 치료과정도 힘들어집니다. 가장 사안은 합병증인데, 수술 부위에 상처로 부터 곪을 수도 있고, 복부로 감염균이 옮기게 되어 면역력이 낮은 상태라면 패혈증 등으로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맹장염과 맹장 터지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염 증상

일반적으로 맹장이 터진다라고 표현하는데, 구체적인 용어는 맹장의 끝에 있는 79cm정도 되는 충수돌기가 터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식욕부진과 복부 가스

배가 계속 부른 증상과 복부에 가스가 많은 듯한 더부룩함을 느끼고 여기에 복통이 나타나서 식욕이 저하되는데 이때도 충수염의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

평소에 맹장인지 아닌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