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으면 안되는 이유와 증상 (응급시 긴급 조치방법)

반려견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으면 안되는 이유와 증상 (응급시 긴급 조치방법)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는 초콜릿 사람에게는 달콤함과 스트레스 해소, 당 충전 등 많은 즐거움을 주죠 하지만 강아지들에게는 너무 소량의 초콜릿 섭취에도 악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1인 가구 증가로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현재 반려견 1000만 시대인 만큼 강아지에 대한 지식도 알고 있다면야 좋겠죠 그래서 이번에는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으면 안 되는 이유와 증상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는 소량의 3g 초콜릿 섭취만으로도 강아지에게 이상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3g양의 이상 초콜릿을 섭취를 하셨다면 빨리 동물병원을 찾아가셔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소량의 초콜릿 섭취 시에도 급속도로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imgCaption0
테오브로민 중독이 일어나면 보이는 증상

테오브로민 중독이 일어나면 보이는 증상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게 되면 테오브로민 중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테오브로민 중독이 일어나면 강아지가 크게 헐떡거리거나 구토를 할 수도 있으며, 고열, 발작,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초콜릿이 강아지에게 미심쩍은 이유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려견이 있으신 분들은 초콜릿을 드시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하지만, 드셔야 하는 경우 강아지가 닿지 못하는 관련해 초콜릿을 보관하거나 가급적 강아지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잘 숨겨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초콜릿을 먹다가 흘릴 수 있으니, 부스러기를 잘 정리하여 강아지가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반려견이 아픈 것은 그 누구도 원치 않겠죠. 큰 강아지나 작은 강아지나 어린아이와 똑같습니다.

발견 후 대처 방법

섭취한 후 4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늦어도 섭취 2시간 안에는 응급조치가 이뤄져야 합니다. 발견 즉시 동물병원에 데려가야 하는데, 반려견이 먹은 초콜릿의 봉투를 챙겨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초콜릿의 종류와 함량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산화수소수를 사용해 집에서 구토를 시키는 방법에 관한 정보가 떠도는 것을 볼 수 있었으나 이는 위험천만한 일입니다. 희석을 한다고 해도 과산화수소가 식도나 다른 장기의 점막에 닿을 경우 궤양을 일으킬 수 있으며, 희석의 농도가 잘못되었을 경우 장기가 녹아내리는 겁나는 일까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반려견에게 극심한 고통까지 주게 되고,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동물병원으로 즉시 내원해야 하며, 한밤 중에 발견하였다면 인근의 24시간 동물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선 조치 방법

1 강아지가 초콜릿 섭취를 하고 바로 발견 시엔 일단은 동물병원이나 수의사에게 연락을 취합니다. 2 수의사에게 강아지의 크기, 체중, 섭취한 초콜릿 종류, 섭취량, 섭취한 시간 등 세부정보를 알려주시면 수의사가 급속도로 조치 방안을 알려 줄 수 있습니다. 3 수의사 지도로 구토 유도를 조언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 섭취 후 아직 소화가 되지 않는 경우 4 모니터링을 계속하여 강아지의 상태와 행동을 면밀히 주시하여 기록을 해줍니다.

병원 치료 방법

이 경우 해독제가 따로 없기 때문에 구토 처치와 함께 테오브로민 흡수를 지연시키고, 심박과 호흡의 안정화, 이뇨 유도, 항부정맥 치료 등 중독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처치 등이 함께 이뤄지게 됩니다. 만일 중독 증세가 심각해 혼수상황에 빠졌다면 펌프를 통해 위 속의 내용물을 꺼내게 처치를 받게 됩니다.

사람의 테오브로민 반감기는 아마도 6-8시간 정도인데 반해, 개는 17.5시간으로 상당히 길다.

경우에 따라서는 3일 동안 영향이 계속될 수 있으므로 13일간 입원을 통해 집중 관리가 필요할 있습니다.

치료 방법

위 설명과 같이 반려견에게는 너무 안절부절한 초콜릿입니다. 초콜릿을 반려견의 닿지 않는 곳에 보관을 해주시고 절대 초콜릿 섭취를 못하게 해 주세요 만약 섭취를 하였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대처하시고 병원을 찾아가세요 소량의 초콜릿 섭취로도 너무 안절부절한 상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구토 유도 구토를 유발하여 섭취한 초콜릿이 나오게 만듭니다. 수의사 지도하에 집행 약물치료 유산소활동 제한 근육 경직, 심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능동적인 부분보다는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원 관찰 발작 혹은 중독 반응이 심할 경우 입원으로 강아지의 상황을 체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테오브로민 중독이 일어나면 보이는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게 되면 테오브로민 중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견 후 대처 방법

섭취한 후 4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늦어도 섭취 2시간 안에는 응급조치가 이뤄져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선 조치 방법

1 강아지가 초콜릿 섭취를 하고 바로 발견 시엔 일단은 동물병원이나 수의사에게 연락을 취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