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란 특란, 대란 차이점 달걀 크기별 구분법, 특징
장을 보다가 달걀 특란 특가판매 혹은 왕란 특가 판매와 같은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달걀의 크기에 따라 왕란과 특란, 대란 구분을 하는데요. 그 차이는 본 글의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중량규격이라는 이름으로 차이를 보입니다. 중량이 더 많이 나가는 차례대로 왕란, 특란, 대란, 중란, 소란으로 나눕니다. 68g 이상의 계란을 왕란이라고 부르고, 68g60g 의 계란을 특란이라고 부릅니다. 대란은 60g52g 입니다. 특란과 대란이 특히 헷갈렸는데, 본 글을 쓰며 정리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대란이 특란보다. 큰 줄 알았습니다.
계란 난각번호
껍질을 보시면 10자리의 번호가 써있었으나 맨 마지막 숫자가 사육환경을 의미하는 난각번호입니다. 어떤 환경에서 자란 닭이 낳은 계란인지를 알 수 있으며, 1번이 가장 좋은 계란입니다. 난각번호 1번은 넓은 장소에서 풀어 놓고 키운 건강한 닭이 낳은 달걀입니다. 스트레스 없이 자란 닭이 낳은 것이라서 영양이나 품질이 우수합니다. 그다음으로 2번, 3번, 4번 순서이며 숫자가 커질수록 닭의 사육환경이 좋지 않습니다.
난각번호가 낮을수록 닭의 사육환경이 좋으며, 계란의 영양도 품질도 우수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라면 짠맛 줄이기
주방에서 달걀 단백질은 2가지 역할을 합니다. 첫째, 다른 재료 속에 들어있는 염분과 이온결합을 이뤄서 짠맛을 줄인다. 둘째, 단백질 간의 소수성 상호작용과 이온결합으로 나타나는 단백질 엉김을 일으켜 수분과 다른 재료들을 달라붙게 합니다.
따라서 라면의 짠맛을 줄이고 싶다면 달걀을 활용하자. 달걀 단백질은 대부분 음전하를 띤다. 반면 소금은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분리되는데, 양이온이 달걀 단백질에 달라부착되어 전하를 상쇄시킨다.
그 덕분에 짠맛이 줄어든다.
대란 특란 왕란 영양 차이
크기가 크면 영양이 더 풍부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계란 크기 차이가 있어도 품질은 같습니다. 소란이나 중란, 대란 맛은 똑같습니다. 계란의 품질은 노른자와 흰자를 보시면 알 수 있으며, 품질좋은 계란은 노른자가 탱글하고 둥글며 흰자가 탁하지 않고 맑습니다. 큰 계란 장점크기 차이는 품질이 아닌 요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큰 계란을 사용하면 더 많은 양의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큰 계란 후라이를 먹고 싶다면 특란이나 왕란을 구입하면 됩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 계란 크기가 커지면 노른자와 흰자의 양이 증가해서 더 많은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굳이 왕란을 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왕란이 없습니다.면 소란 2개를 먹으면 됩니다.
계란 품질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계란 크기가 아닌 난각번호에 사랑을 해야 합니다.
이제 계란 구분 분명히 되는가? 이건 그냥 단독으로 내 생각인데 애초에 계란은 소란중란대란 이렇게만 구분을 했다가 대란보다. 더 큰 게 나와서 독특한 계란이라는 의미인 특란이 생겼다가 특란보다도 훨씬 큰 계란이 나오니 이걸 대체할 단어를 찾다가 왕란이라 붙이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단독으로 내 생각입니다. 혹자는 소란이 영계가 낳는 달걀이고 왕란은 노계가 낳는 달걀이니 소란이 좋다는 말이 있었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그냥 달걀은 닭이 낳자마자 가장 품질좋은 상태의 달걀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니 크기에 구분하지 말고 달걀은 우리에게 좋은 가장 구하기 쉽고 싼 단백질이라는 것만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다음 데이터를 보시길 기대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계란 난각번호
껍질을 보시면 10자리의 번호가 써있었으나 맨 마지막 숫자가 사육환경을 의미하는 난각번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라면 짠맛 줄이기
주방에서 달걀 단백질은 2가지 역할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대란 특란 왕란 영양 차이
크기가 크면 영양이 더 풍부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계란 크기 차이가 있어도 품질은 같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