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휘날리며 투쟁과 희망이 어우러진 감동의 한국 전쟁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투쟁과 희망이 어우러진 감동의 한국 전쟁 영화

이 작품은 1953년도 한국 전쟁의 마지막 전투를 그린 영화입니다. 3만 명이 넘는 군인들이 죽어가고 있는 와중에도 북한이랑 유엔군 대표들은 휴전협정을 즉각 하기 않고 회담이 이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그 와중에 군인들을 수사하는 신하균이 회담에 가서 빨갱이로 몰리는 국민들의 편을 들었다가 말실수를 하게 돼 그에 대한 처벌로 최전방에 있는 악어부대로 가게 됩니다. 그곳에서는 중대장 죽음도 석연치 않은 데다가 인민군의 편지가 계속 남한에 배달이 되어 내통자 수사 명령을 받아서입니다.

그렇게 두려운 전쟁통에 인민군에 끌려가서 실종된 줄 알았던 대학 동창인 고수가 그곳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렇게 신하균과 새로운 중대장인 조진웅, 이등병인 이다윗과 함께 악어부대로 들어가게 됩니다.


기다리고 있었던 정전협정
기다리고 있었던 정전협정

기다리고 있었던 정전협정

그리고 그다음 날에 정전 협의가 이루어지고, 결국 정전협정 사인을 하고 휴전이 발표가 됩니다. 세상을 떠난 고수를 업고 신하균이 들어옵니다. 그렇게 고수를 눈물로 보내고 개울에서 샤워를 하고 있는 도중 인민군들이 지나가게 됩니다. 서로 긴장을 하지만 잘 가라고 이야기를 해줍니다.

신하균은 고수가 갖고 있던 사진을 김옥빈에게 전달해주고 그렇게 다들 가족사진을 보면서 집에 갈 생각에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정전협정을 운운하면서 효력이 발휘되기 전에 마지막 12시간에 땅을 더 차지하기 위한 전쟁을 해야 해야하는 명령이 떨어집니다. 이미 병력이 많이 없어 승리를 보장할 수 없었지만 다들 군인이었기에 마지막 전투를 치르게 됩니다.

웰컴 투 동막골
웰컴 투 동막골

웰컴 투 동막골

개봉일 2005년 8월 4일 감독 배종 출연 정재영, 신하균, 강혜정 제작비 77억원 시간 133분 관객수 643만명 태백산맥 줄기를 타고 함백산 절벽들 속에 자리 잡은 마을, 동막골을 배경으로 동막골에 추락한 P47D 미 전투기 한 대에는 연합군 병사 스미스스티브 태슐러가 있었어요. 동막골에 살고 있는 여일강혜정은 이 광경을 목격하고 전달하러 가는 도중 인민군 리수화정재영 일행을 만나게 되고 그들을 동막골로 데리고 옵니다.

포화 속으로

개봉일 2010년 6월 16일 감독 이재한 출연 차승원, 권상우, 탑, 김승우 제작비 100억원 시간 120분 관객수 333만명 71명 학도병의 감동실화 제 3차대전의 공포에 휩싸이자 UN은 엄청난 수의 연합군을 대한민국에 파병할 것을 결정하고, 포항을 지키던 강석대김승우의 부대도 낙동강을 사수하기 위해 집결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포항을 비워둘 수 없는 상황 강석대는 총 한번 잡아본 적이 없는 71명의 학도병을 남겨두고 떠난다.

북한군 진격대장 박무랑차승원이 이끄는 인민군 766 유격대는 낙동강으로 향하라는 당의 지시를 무시하고 비밀리에 포항으로 방향을 튼다.

인천상륙작전

개봉일 2016년 7월 27일 감독 이재한 출연 이정재, 이범수, 리암 니슨, 진세연 제작비 150160억원 시간 110분 관객수 700만명 사흘만에 함락된 서울, 한달 만에 낙동강 지역을 제외한 한반도 전 지역을 빼앗기게 되고 국제연합군 최고 사령관 더글라스 맥아더리암 니슨은 모두의 반대 속에 인천상륙작전을 계획합니다. 성공확률은 50001에 불과한 작전 인천으로 가는 길을 확보하기 위해 XRAY에 투입된 해군 첩보부대 대위 장학수이정재는 북한군으로 위장 잠입해 인천 내 동태를 살피며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합니다.

주연 이정재 이미연 장동건 시놉시스

타이완 지룽항 북동쪽 220km 지점 해상에서 운항 중이던 한 선박이 해적에게 탈취당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국정원은 탈취당한 배에 위성유도장치인 리시버 키트가 실려있었다는 사실과 그 선박을 탈취한 해적이 북한 출신이라는 정보를 입수하고 비밀요원을 급파합니다. 한반도를 날려버리겠다는 일념으로 하루하루를 살아 온 해적 씬장동건은 리시버 키트를 손에 넣고 이제는 그의 오랜 계획을 실행하려 합니다.

20여 년 전, 가족과 함께 남한으로 귀순하려 했으나 중국과의 관계를 우려한 한국 정부의 외면으로 북으로 돌려 보내지던 중 온 가족이 눈 앞에서 몰살당하는 모습을 지켜 본 씬은 그 때부터 증오를 키우며 살아온 인물입니다. 그의 가슴엔 오직 뿌리깊은 분노와 어릴 적 헤어진 누나 최명주이미연에 대한 그리움만이 살아있습니다. 한편 비밀리에 파견된 해군 대위 강세종이정재은 방콕 등지에서 씬의 흔적을 뒤쫓다. 러시아까지 추적망을 좁혀간다.

자주 묻는 질문

기다리고 있었던 정전협정

그리고 그다음 날에 정전 협의가 이루어지고, 결국 정전협정 사인을 하고 휴전이 발표가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웰컴 투 동막골

개봉일 2005년 8월 4일 감독 배종 출연 정재영, 신하균, 강혜정 제작비 77억원 시간 133분 관객수 643만명 태백산맥 줄기를 타고 함백산 절벽들 속에 자리 잡은 마을, 동막골을 배경으로 동막골에 추락한 P47D 미 전투기 한 대에는 연합군 병사 스미스스티브 태슐러가 있었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화 속으로

개봉일 2010년 6월 16일 감독 이재한 출연 차승원, 권상우, 탑, 김승우 제작비 100억원 시간 120분 관객수 333만명 71명 학도병의 감동실화 제 3차대전의 공포에 휩싸이자 UN은 엄청난 수의 연합군을 대한민국에 파병할 것을 결정하고, 포항을 지키던 강석대김승우의 부대도 낙동강을 사수하기 위해 집결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