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귀 먹먹할 때, 10가지 원인 및 치료법
때때로 일상 속에서 갑자기 귀가 먹먹해지기 시작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이 나타나고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의 원인들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작스럽게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이 나타나면 당황스럽기 마련입니다. 당연히 귀는 양쪽인데 한쪽에만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귀는 대칭적인 구조를 띄고 있어 양쪽 귀 모두 동일한 기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한쪽귀만 먹먹한 증상이 나타나면 여러 질병들에 대해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성 질환
귀에서 생겨나는 염증성 질환은 한쪽 귀를 먹먹하게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중이염, 외이도염 등이 원인인데요. 특히 여름철 수영장에서는 세균이나 곰팡이에 감염되어 급성 외이도염이 생기는 환자들이 많습니다.고 합니다. 아니면 면봉이나 귀이개를 심하게 사용해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특히 아침에 일어나면 귀가 먹먹한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이석증의 주요 증상은 어지럼증이 더욱 특징적인데요. 이석증은 반고리관 내부의 이석이 이탈하여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돌발성 난청
평소에 이어폰을 많이 쓰거나 시끄러운 환경에 있는 분들은 돌발성 난청을 호소하는 경우가 지속해서 발생합니다. 이는 청력 손실 증상과 함께 이명 등의 증상도 동반할 수 있는데요. 바이러스나 혈관장애 및 당뇨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바다나 계곡에서 수영을 하다가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물이 빠지거나 마르면 다시 괜찮아진다고 하는데요. 샤워를 하다가 귀에 물이 들어가서 귀가 먹먹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관 기능
비인두와 중이강을 연결해주는 곳입니다. 이곳에 문제가 있어도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평소에 열려있는 곳인데 침을 삼킨다거나 하품을 하게 되면 약간 열리게 됩니다. 그라나 계속 닫혀 있다면 이관 협착증이라고 하고 열려 있다면 개방증이라고 말합니다. 보통 극심하게 살을 빼거나 호르몬 변화가 있을 때 생기고는 합니다.
귀속에 귀지가 많이 차 있어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자주 귀를 판다거나 잘못 파게 되면 이슈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너무 깊숙하게 안으로 넣고 팔 경우 상처가 나서 염증이 생길 수 있어 되도록이면 앞쪽에 이는 것들만 없애주도록 합시다.
귀지 제거
우리나라는 옛 부터 귓속에 있는 귀지를 직접 집에서 제거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귀지를 제거할 때 너무 깊숙이 하게 되면 귀 먹먹함이 나 이명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귀지를 제거할 때 강하고 너무 깊숙이 제거를 하는 과정에 있어 귓속에 모세혈관들이 상처를 입게 되고 주위에 있는 정상 조직들이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에 있어 염증이 고막 내 있는 달팽이관, 내림프에 문제겨 생겨 귀 먹먹함 증상이나 심하면 어지러움증 및 이명 증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지를 직접 파는 것보다. 목욕 후 면봉을 사용해서 가볍게 물기를 닦아 내면서 귀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가 먹먹해 지거나 지명 같은 증상들은 외부적 요인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지만 우리 몸에 면역력이 떨어져 나타나는 경우도 꽤나 많기 때문에 비타민과 몸에 좋은 황록색 채소를 주기적으로 먹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돌발성 난청
아직까지 선명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연령대는 3050대 환자까지 각양각색으로 있었으나 당뇨나 외상을 입었을 때, 고막으로 인한 손상 등 여러 가지 영향으로 인해 증세가 생기게 됩니다. 귀에서 먹먹한 느낌이 나고 어지럼증이 동반된다면 3일 이내에 병원에 찾아가서 검사를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증세를 완화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턱에 이상이 있어도 그럴 수 있습니다.
이 것과 귀와 무슨 연관성이 있는지 의아해 할도 있지만 턱 쪽에 이상이 있다면 해당 부위에서 뻐근함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 헤어 아픔과 치통 또한 생길 수 있습니다.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대처법
외부적인 외상, 혹은 큰소리에 의하여 한쪽귀가 먹먹하여졌다면 당연시 웬만한 경우는 당연시 치유가 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다른 중이염, 이관장애, 돌발성 난청 같은 경우는 당연시 치유되기 힘든 증상들이고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이 오랜동안 지속되다.
자주 묻는 질문
염증성 질환
귀에서 생겨나는 염증성 질환은 한쪽 귀를 먹먹하게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돌발성 난청
평소에 이어폰을 많이 쓰거나 시끄러운 환경에 있는 분들은 돌발성 난청을 호소하는 경우가 지속해서 발생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관 기능
비인두와 중이강을 연결해주는 곳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