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트리 녹보수 확실한 구별법, 해피트리 재배방법
공기정화식물 녹보수는 옛날부터 행운과 부귀를 그리고 행복을 가져다준다 하여 대박 나무라고도 부른다네요. 그래서 대박 나고 부자 돼서 행복해라고 집들이나 개업할 때 축하선물로 많이 하기도 합니다.
물 주기
자르고 21년 12월 3개월 만에 위에 사진처럼 2가지가 나오네요. 저렇게 두 가지가 나와서 조금 자라면 또 잘라주고 해서 타박하게 숯이 많게 키울 계획입니다. 물 주기는 녹보수가 처음 우리 집에 올 때 13cm 정도였을 때부터 현제 우리 집에서 딱 1년 된 지금 19cm 정도 자란 지금까지는 아직은 화초가 적고. 화분 크기가 세로 28cm 가로 26cm로 화분이 크고 흙은 땅심 바이오 일반 분갈이 흙으로 가득 채웠을 때 매월 15일 30일 이렇게 물을 줍니다. 이런 식으로 보름에 한 번씩 물을 줬을 때 웃자라지도 않고 튼튼하고 정말 예쁘게 자라네요. 그렇다고 꼭 날짜를 맞출 필요는 없어요. 하루 이틀 앞이나 뒤로 줘도 괜찮습니다. 저도 깜박할 때나 어디 갈 때는 하루 이틀은 당길 때도 늦출 때도 있는데 문제없더군요. 화분이 작고 화초가 커다면 그리고 집집마다 환경과 습도가 다르다면 물 주는 시기도 달라집니다관리하기
윗부분에는 가지를 늘리기 위해서 잘랐다면 밑부분에는 너무 아래 흙 부부까지 잎가지가 있어 물 줄 때 잎에 걸려서 바닥에 물이 떨어져서 불편하고.
조금은 지저분해 보여서 밑에 두 마디를 잎을 잘랐어요. 그러니까 밑이 깔끔하고 이쁘기도 하고 물 주기 할 때 편하고 좋네요.
녹보수는 뜨거운 햇볕에서는 잎이 탈 수 있으니 밝은 그늘이나 빛이 살짝만 들어왔다 가는 그런 곳에서 키우면 정말 좋고 그늘에서도 잘 자랍니다.
봄 여름 가을에는 공기가 잘 통하도록 환기를 잘해주고 겨울에는 추위에 약하니 실내에서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사계절 내내 거실 밝은 쪽에서 키우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식물을 키워 봤지만 키우기가 조금은 까다로운 화초도 있는데 녹보수는 키우기 쉬운 화초 중에 하나인 것 같아요.
해피트리가 이유 없이 좋은데요. 이름이 예뻐서 더 좋은 거 같아요. 예전에 지인의 가게에 놀러 가면 이 해피트리가 있더군요. 해피트리는 야들 야들한 새순이 잘 올라오더군요. 그 때에 혹 반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 이후로 해피트리 작은 화분을 구입을 해서 집에서 기르는데요. 마트에 가면 가끔 해피트리를 팔 때가 있어요. 그런데 해피트리랑 녹보수랑 헷갈릴 때가 있어요. 어떤 날은 해피트리라고 생각이 들어서 보면 녹보수라고 쓰여 있더군요. 너무 비슷하게 생겨서 구분을 못하겠어요. 둘이 쌍둥이처럼 닮았어요. 푸릇푸릇한 식물이라서 둘 다 좋지만, 저는 해피트리가 더 좋더군요. 야리야리한 새싹이 너무 좋아요. 그래서 해피트리와 녹보수의 구별법이 궁금하니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중국에서는 ”황산풍”이라고 불리며 부귀수로 알려졌는데, 해피트리는 행복나무로 불립니다. 높이가 25~30m로 자라는 조경수입니다. 작고 얇은 잎들이 싱싱한 녹색을 띠며 보는 이를 행복하게 만드는 나무, 잎이 웃는 모양 같아 행복나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직사광선과 완전한 음지를 제외한 어떤 곳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지요. 햇빛이 잘 드는 창가가 키우기 가장 좋은 장소입니다. 실내에 두어도 간접광을 받을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좋아요. 두릅나무과이고요. 잎이 작고 얇으며 하늘하늘하고 부드러움, 잎 모양이 길쭉한 삐침형입니다. 공기정화 효과가 있습니다.
◇ 물 주기
물을 너무 자주 주어도 너무 오랫동안 주지 않아도 문제가 생깁니다. 물 주는 주기는 실내환경, 즉 습도나 온도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화분 흙에 젓가락이나 손가락을 찌른 후 2~3cm 아래가 마르면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물을 줄 때는 모든 뿌리가 물을 받도록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물을 주고 난 후 화분 구멍으로 물이 잘 빠지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물을 너무 자주 주면 잎에 검은 점이 생기고 물이 부족하면 잎이 마르고 만지면 부서집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XLpB_Ry4UdA” width=”560″ height=”315″]
꽃말과 효능 효과
위에 사진이 22년 6월 현제 모습입니다. 제법 멋지고 이쁘게 자라네요. 사진보다 실물이 더 이쁜 것 같아요. 그리고 오래 키우면 녹보수 (대박 나무)도 꽃이 핀다네요.
실제로는 꽃을 한 번도 못 봤지만 사진으로 보니 노란색 꽃이 이쁘네요. 꽃말은 나무이름 그대로 녹색 보석. 행복 이랍니다.
녹보수는 녹색 보석 꽃말처럼 나뭇잎이 윤기가 흐르고 반짝거려서 정말 부자가 될 것 같은 기분입니다.
녹보수는 공기 정화 효과도 좋지만 포름 알데히드 새집증후군 냄새 제거 전자파 차단 등 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꽃말도 좋고 키우기도 쉬운 녹보수 키워보시고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