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3일 주식상승률, 주식시세, 상한가, 시간외특징주, 시간외상한가
HMM현대상선은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1976년 유조선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새로운 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여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HMM현대상선은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의 정회원으로 공동운항을 통해 비용구조를 개선하고, 항로 다변화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 고효율의 초대형 선박을 기반으로 IMO 2020 규제에 대비해 업계 선도적 비율로 탈황장치인 스크러버를 설치하여 유수의 세계적인 해운선사들과의 경쟁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많이 매수한 것이 좋은 이유
수익률이 높은 투자자들은 대부분 장기 투자자들입니다. 즉, 비교적 긴 기간을 바라보고 투자를 해야만 되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매도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이는 곧 비교적 하락할 확률이 낮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한 매수세가 강하기 때문에 상승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도 높다. 그러므로 hmm의 주가 전망을 좋게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 근거는 해상 운임이 지속해서 올라가고 있어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해상운임해운운임은 hmm의 매출과 직결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해상 운임이 오르면 오를수록 hmm의 매출액이 증가할 것이므로 주가가 계속 오르는 것입니다.
HMM의 사업구조
HMM은 사업구조가 아주 단순합니다. 컨테이너 운송이 93를 차지하고 있어서 물동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컨테이너 운송의 특성상 운임이 상승하면 이익의 증가 속도가 가파르게 되는 구조입니다.
2019년 5900억 적자, 2020년 1240억 순이익의 성적표를 내던 hmm은 올해 5조 원이 넘는 순이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분기 순이익도 1조 원이 넘고, 영업이익률도 40%가 넘습니다.
컨테이너 운임 전망
컨테이너 운임은 세계적인 경기 방향과 물동량이 주요 변수입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세계적인 경기 좋지 않았음에도 해운 물동량이 늘어났습니다. 이는 주로 미주 물량이 늘어났는데, 미정부 지원금과 소비부양책을 미국 가정의 가처분 소득액이 늘어 내구재 소비가 미주로 향하는 물동량을 늘렸다고 합니다. 늘어난 가처분 소득은 여행, 레저등의 소비가 위축되었지만, 자동차, 전자제품, 가구 등의 내구재 소비를 촉발시키고 온라인 해외 구매와 함께 아시아에서 미주로 향하는 물동량을 증가시켰습니다.
늘어난 물동량은 운임을 올리게 되었고요. 대신증권은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물가상승 우려로 원자재 확보 수요, 신규 선박 투입까지의 기간 등으로 2022년까지는 해운업의 호황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HMM 배당금
HMM이 이와 같이 역대급 호실적을 내고도 배당에 나서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대규모 순이윤 유입으로 이익잉여금 발생이 예상되지만, 당장 돈이 들어가야 할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배당 가능한 이익도 적어 배당을 추진한다고 해도 배당 규모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처럼의 호실적에 배당금을 기대한 주주들로선 맥 빠지는 상황이 됐습니다. HMM의 계속적인 원가절감 노력과 정부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세계 최대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 등 초대형 선박 20척 투입 효과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해운 운임료 강세 현상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운임료가 곧 매출인 HMM 입장에선 상황이 나쁘지 않습니다. 지난 11일 기준 SCFI 지수는 4980.93포인트로 전년 동기 대비 2155.18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지난 1월 7일 사상 최고치인 5109.6포인트를 기록한 이후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치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많이 매수한 것이 좋은
수익률이 높은 투자자들은 대부분 장기 투자자들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MM의 사업구조
HMM은 사업구조가 아주 단순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컨테이너 운임 전망
컨테이너 운임은 세계적인 경기 방향과 물동량이 주요 변수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