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는 언제 날개 펼 수 있을까

아시아나는 언제 날개 펼 수 있을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대기업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그룹을 평가하는 기관인 스카이트랙스에서 세계 1위를 기록할정도로 그 규모와 서비스가 전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모기업의 경영부실과 코로나로 인한 실적악화로 아시아나 항공은 대한항공과 합병의 절차를 밟고있었는데 금호그룹의 역사와 몰락의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금호그룹의 시작은 1946년 전라남도 출신의 박인천이 세운 광주고속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박인천은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 경찰이었는데 1945년 일본이 패망하기 두 달 전에 태평양 전쟁에서 연패해야하는 소식이 들리자 혼잣말로 일본이 망할것같다라고 하였던것을 일본인 형사에게 발각되서 파면이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해방 후 반민특위 대상에서 제외되고 당시 친분이 있었던 조선인 지주들로부터 돈을 빌려서 자동차를 구입한뒤 광주에서 택시일을 하게 됩니다.


imgCaption0
금호설악휴양지 휴그린 스위트 객실 후기

금호설악휴양지 휴그린 스위트 객실 후기

원래 저희가 예약했던 객실은 스위트디럭스였는데 휴그린 스위트 객실로 업그레이드를 받았습니다. 밤 늦게 도착하는 것 같았다 업그레이드의 행운을 얻었다. 휴그린 스위트 객실의 정원은 5인이고 방 2개, 화장실 1개, 거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휴그린 스위트룸의 현관 신발을 벗고 안에 들어왔는데 숙소가 깨끗하고 생각보다. 넓었다. 아마 전에 봤던 빨간 벽의 오래된 금호리조트가 인상 깊어서 더 그런 방식으로 느꼈습니다.

그때가 2020년이었는데 붉은 벽은 너무 충격적이었다. 첫 번째 방에는 화장대와 큰 침대가 있었으나 침대는 매우 푹신했다. 가구가 다. 손 때 묻지 않은 새 거라서 어느 브랜드인지 봤는데 리바트 화장대였다. 두 번째 방은 온돌방이었고 침구류, 화장대, 옷을 걸 수 있는 옷장이 있었어요.

아시아나동호회 회원 혜택

먼저 승급 기준과 자격 유지 기준을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2008년 09월 30일 까지 가입한 회원은 매 짝수년 11월 1일입니다. 2008년 10월 01일 이후 가입한 회원은 가입일이 기준일입니다. 회원 등급이 유지 아니면 변동되는 경우엔 자격 유지 기간이 재 설정된 날짜를 기준일로 책정하여 24개월간의 탑승 및 아시아나 제휴카드 이용 실적으로 회원 등급을 결정합니다.

삼진은 전기 및 전자기기, 동부품제조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6년 7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7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TV에 사용되는 REMOCON 및 IoT 등을 ODM아니면 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삼성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인 가전산업은 기존의 가전제품에 컴퓨터, 통신기술이 융합되어 디지털화, 네트워크화된 새로운 제품으로 변화를 계속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의 경영방식에 대한 의문점

정상적 경영 판단이라면 운용리스 비중을 줄여 합리적으로 관리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짜고 기단 운용 계획을 펴야 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의 판매 수익 대비 운용리스비용 비중을 보시면 이런 노력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제주항공과 비교해보시면 제주항공은 2016년 이후 이 비중이 빠르게 줄고 있으나 아시아나항공은 판매 수익 대비 운용리스비용 비중이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의아한 점은 또 있습니다. 운용리스 비중이 해마다.

늘어나는 동안 운용리스 도입 원인 중 하나인 부채비율 관리가 잘 됐느냐는 의문입니다. 별도 재무제표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2017년 720에서 2018년 815로 높아졌다. 2010년 636였던 부채비율과 비교하면 전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은 금호사옥을 매각하고, CJ대한통운을 매각했을 뿐만 아니라 일부 자기업 상장에 따른 장부상 평가익을 일부 봤다.

금호아시아나의 위기와 대한항공과의 인수 협상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엄청난 위세를 떨쳤지만 위기는 얼마 안가 찾아오게 됩니다. 2008년 리먼 브라더스 파산으로 시작된 전 지구 금융위기가 한국또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 당시에는 대우건설을 인수하기위해 많은 차입을 하였던 시기인데 이 금융위기는 건설경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로 인해 2009년 금호건설과 금호타이어는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되고 이는 금호아시아나조직 몰락의 신호탄이 되었습니다.

당시 무리하게 인수한 대우건설을 헐값에 매각하지만 이정도로는 부채를 해결할수가 없었고 결국 우량한 계약사들도 매각을 하게 됩니다. 당시 국내 렌트카 시장 1위였던 금호렌터카를 KT에 매각하였고 당시 현금흐름을 많이 창출하였던 대한통운도 CJ그룹에 넘겨주었다. 이뿐만 아니라 금호고속을 탄생시키고 본거지와 같이 보유하고있었던 광주 유스퀘어 터미널 부분을 일부분도 매각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호설악휴양지 휴그린 스위트 객실

원래 저희가 예약했던 객실은 스위트디럭스였는데 휴그린 스위트 객실로 업그레이드를 받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시아나동호회 회원 혜택

먼저 승급 기준과 자격 유지 기준을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아시아나의 경영방식에 대한

정상적 경영 판단이라면 운용리스 비중을 줄여 합리적으로 관리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짜고 기단 운용 계획을 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