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 무릎 골수 줄기세포 신의료기술로 인정 받은
퇴행성 관절염 무릎 치료, 주사 요법이란? 퇴행성 관절염의 무릎 주사 치료는 통증 완화 및 기능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관절 내 특정 약물을 주입해 염증은 줄이고 관절 움직임을 향상하는 데 용이합니다. 무릎 주사 치료는 크게 3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1. 스테로이드 염증 감소 효과가 있어 관절 내 염증 완화를 돕지만, 장기적 효과는 한계가 있음 2. 점액 주사 히알루론산 관절 내 점액을 대처하고 보완하는 목적으로, 관절 마찰을 줄여 통증 완화 및 기능 개선 3. 줄기세포 주사 농축자가골수 줄기세포 주사 재생 능력을 가진 줄기세포는 혈관 내피와 손상된 조직 재생,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신체 기능 회복을 돕는 원리 방법은 다양하지만, 이 중에서 골수 줄기세포 관절강내 주사는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무릎 관절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개선함에 있어 안전하고 합법인 기술로 평가로 인정받았습니다.
연골주사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떻게 맞나요?
이전에 사용했던 하이알유론산 제제 주사는 1주일 간격으로 최소 3회 이상을 맞아야 했습니다. 충분한 윤활액이 보충되기 위해서 잇따라 맞아야 했던 것입니다. 환자가 매주 간격으로 3번이나 아픈 관절 내 주사를 맞는 것은 여간 안절부절한 일이 아녔습니다. . 하지만 2014년도 경 기존 주사제보다. 하이알유론산 구조의 안정화 기술을 개발함에 따라 더 강한 밀도를 만들어 내어 1회만으로 이전 제형만큼 동동한 효과를 내는 주사제가 개발되었습니다.
새로 만들어진 주사제의 경우 6개월에 1회씩만 주사를 맞게 되는 편의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다만 환자 분에 따라서 주사제의 효과가 다르기도 하고 밀도가 높은 제형의 경우 주사 후 고통이 더 강한 경우도 많아서 임상의사 및 환자 상황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곤 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일명 뼈주사라고 합니다. 무릎 염증이 심하거나 고통이 심할 때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데 결과는 매우 좋은 편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좋다고 너무 많이 맞으면 관절에 흰색가루가 남아서 그 가루가 자극을 시키고 감염을 일으킵니다. 특히 당뇨 환자는 조심해야 하며 의사와 반드시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이 주사는 히알루론산 주사나 PDRN, PN주사 즉 DNA주사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고통이 계속된다면 1년에 3번 이내로 34개월 간격으로 소량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합니다.
관절 내 스테로이드 주사
이른바 뼈주사라고 알려져 있는 스테로이드 주사입니다. 스테로이드는 강력한 항염증 기능이 있는 약물로 이를 직접 염증이 있는 관절 내에 주사함으로써 소염과 진통 기능을 급속도로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관절염 환자 중에서 증상이 악화되어 관절에 붓기가 있거나 물이 찼을 경우 이같은 경우애 시행하게 되면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에게도 잘 알려져 있듯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은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자체가 관절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서 무요건 자주 맞아서는 안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연 3회까지만 주사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사실 환자분들도 이러한 뼈주사에 대해서는 들은 내용이 많아서 주사치료를 시행할 경우 뼈주사냐고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 내 하이알유론산 주사
보통 연골주사라고 함은 관절 내 하이알유론산 주사를 말하곤 합니다. 하이알유론산은 정상 관절에서도 윤활액으로 분비되는 성분입니다. 즉 관절 내에 존재하면서 관절을 지키고 쿠션 및 윤활제 역할을 하는 것이죠. 하지만 관절염으로 인해 손상된 연골에는 이러한 윤활액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 넣어주는 것이 바로 연골주사가 되겠습니다. 이를 보통 Viscosupplementation 이라고 해요. 이러한 연골주사를 맞는 것으로도 진통, 소염 효과 외에 윤활작용을 할 수가 있답니다.
또한 아직은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연골 주사의 관절 보호 및 관절염 진행을 늦게 해주는 역할이 있기도 하다고 해요. 하지만 근거는 강하지 않고 이미 심한 관절염의 경우 보호 효과가 미미해서 관절염 진행을 막을 수 없습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무릎연골 예방방법
무릎 연골 손상을 막는 것은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올바른 자세와 기술로 활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무리한 활동은 피하고, 필요한 경우 보호 장비를 사용하여 무릎을 보호해야 합니다. 무릎 연골 손상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일상 생활을 방해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감지하면 즉시 전문가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은 초기에는 증상이 약할 수 있지만, 치료를 미룰수록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의 치료가 장기적인 회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며, 올바른 운동과 휴식을 조절하는 것이 연골 손상을 막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골 손상이 생겼다면,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골주사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이전에 사용했던 하이알유론산 제제 주사는 1주일 간격으로 최소 3회 이상을 맞아야 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스테로이드 주사
일명 뼈주사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절 내 스테로이드 주사
이른바 뼈주사라고 알려져 있는 스테로이드 주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