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 보험 청구 간소화와 의료계 충돌 정리
내 숨은 보험금 찾아주는 플랫폼, 허리가 아파서 치료를 받거나 피부과 치료를 받거나 등등 여러 사유로 병원에 가는데요. 잘 모르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여 실비보험을 들어놓고 청구를 안 하는 분들이 주변에도 아주 많습니다실비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인 라이프 캐치는 특허받은 알고리즘으로 최근 3년간 발생한 의료비 내역에서 누락된 보험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 analytics 국내 유일 보험소비자 편에서 몰라서 놓친 보험금을 찾아주는 보험금 보상 큐레이션 서비스 라이프 캐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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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보상받기 힘들어지는 항목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히는 부분은 비급여 과잉의료 항목의 보험금 지급기준을 정비하겠다는 공지 때문입니다. 현재 논의하고 있는 주요 비급여 항목으로는 백내장 수술,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 도수치료가 해당됩니다. 이 3가지 항목들은 과잉 진료가 빈번해 실손보험금 누수의 주범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그 외에도 하이푸고강도 집속 초음파, 맘모톰, 비밸브재건술코, 양악수술오다리탈모, 비급여 약제, 재판매가 가능한 치료재료피부보호제 등이 포함된 총 9가지의 비급여 항목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험회사가 창구 전산화 구축, 운영
실손 보험금 청구 간소화 시행을 위한 창구 전산화는 보험회사가 직접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도록 하고, 건설 비사용 목적 보험회사가 부담하도록 규정했습니다. 또한 환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실손 보험 청구데이터를 목적 외 사용하거나 누설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하고, 위반 시 징역 3년, 3천만원 이하 벌금의 처별 규정을 함께 규정했습니다.
향후 계획
금융당국은 1월 말부터 보험업계, 유관기관과의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명백한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논의할 계획입니다. 금융위는 실무협의체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관계부처와 지속 협의해 나감으로써, 국민의 의료비와 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 위 내용은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개정안 전체를 토대로 내용을 정리해서 전해드린 내용입니다. 발표한 내용만 갖고 본다면 국민들의 불편을 개선해주고, 보다.
많은 보험가입자들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표현들이지만, 실제로 국민들이 얻게 되는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주요 항목 별 바뀌는 보상 절차
백내장 수술 백내장은 교정 목적의 수술일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청구할 때 수정체 혼탁 여부를 심사숙고하는 현미경 검사를 의무화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 갑상선 수술을 받은 고객이 실손보험금 청구 시, 보험사가 의료기관에 과잉 진료 여부를 묻는 자문을 거쳐 필연적인 수술인지 살펴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도수치료 도수치료에 대한 보험금은 기본적으로 지급하되, 일정 횟수 이상 받거나 정형외과가 아닌 곳에서 받을 경우, 반드시 도수치료가 회복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는 의사 소견서를 받아 보험회사에 제출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의료계 충돌 이유
하지만 의료계에서는 이번 보험업법 개정안 통과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의료계에서는 이번 개정안이 의료법, 약사법과 상충하는지 법적 검증 후 위헌 소송까지 진행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보험업법 개정안과 의료법, 약사법이 충돌된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은 개인의 의료 정보를 타인에게 직접 전송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현재 의료법, 약사법에서는 제3자에게 환자의 의료 기록을 넘기는 것을 불법으로 지정해서 있습니다.
이같이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의료계와 지속해서 소통함으로써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법안 통과로 더 이상 보험금 청구 서류를 직접 보험 회사에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험금 청구 절차가 간단해짐으로써 실손 보험금 청구 액수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반 국민 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한 제도 변화지만, 의료계가 걱정하는 환자의 의료 기록 유출 등을 철저하게 시스템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손보험 보상받기 힘들어지는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히는 부분은 비급여 과잉의료 항목의 보험금 지급기준을 정비하겠다는 공지 때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험회사가 창구 전산화 구축,
실손 보험금 청구 간소화 시행을 위한 창구 전산화는 보험회사가 직접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도록 하고, 건설 비사용 목적 보험회사가 부담하도록 규정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향후 계획
금융당국은 1월 말부터 보험업계, 유관기관과의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명백한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논의할 계획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