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기관 검토 심사 급여제공지침 종사자 윤리지침 교육

장기요양기관 검토 검토 급여제공지침 종사자 윤리지침 교육

이번에는 노인장기요양기관에만 연관된 내용인 장기요양급여수입과 가산금 수입과 연관된 이야기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작년2020년까지는 이런 규정이 노인보건복지사업안내에 명시는 되어 있었으나, 현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는 반영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올해2021년부터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 적용되어 구분하여 입력하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에, 전년도 이전의 기간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으시면 되고, 올해 1월부터 입금된 장기요양급여수입과 가산금 수입을 체크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해당 내용을 적용하여 실무를 진행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감시와 평가
감시와 평가

감시와 평가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및 서비스의 품질을 감시하고 평가합니다. 장기요양보험은 노인 및 장애인들이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 안전망을 제공하는 중요한 제도 중 하나입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나 지방 보건소 등 관련 기관에서 체적인 소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 제도의 지급방법은 주로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급이 이루어집니다.

요양서비스
요양서비스

요양서비스

가정에서의 간호 서비스, 치료지원, 식사 및 영양 지원, 일상생활 지원목욕, 화장실 도움 등, 가사도움, 재활치료, 보호시설요양병원 등에서의 서비스 등 여러가지 요양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산, 소득 등의 기준에 따라 보험료 감면 혹은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등적 보험료 부담 체계로, 높은 소득 계층은 높은 보험료 부담하고, 낮은 소득 계층은 낮은 보험료 부담합니다.

빈곤한 노인들을 위한 종합지원 강화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은 빈곤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종합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삶의 질 개선 및 지원이 필요한 노인들이 안정되는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위해 저소득 노인들에게 필요한 교육, 건강, 주거, 실버산업 등 여러가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독복지사업을 신설합니다. 이로써 국가와 지역사회가 함께 어려운 노인들을 돌보고 격차를 줄여나가려는 노력이 이뤄질 것입니다. 또한, 종합센터를 통해 연계된 통합지원 서비스를 강화하여 노인들이 복지 혜택을 분산되어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돕게 됩니다.

이를 통해 노인들이 보다. 간단하게 종합병원이나 각종 복지시설과 협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차상위 노인복지 대상이 확대되며, 개별 상황에 맞춘 여러가지 복지 지원 프로그램이 도입됩니다.

장기요양부담 상한제등급

요양병원에서 발생되는 비용을 자기가 부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 부담금 상한제가 실시되고 있어 10 분위 1 분위까지 분류가 되고 있고 저소득층에 가까울수록 1 분위에 가까워지게 되고 본인부담 상한제가 낮게 책정됩니다. 이곳에서 환급금 제외가 되는 항목은 비급여진료, 상급병실 입원, 임플란트등 치료, 추나요법, 상급종합병원 외래진료 등이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을 미리 받고 요양병원을 이용하게 되면 건강버험공단측의 지원을 80% ~ 100%까지 받을 수 있어 사전에 문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미용비 세목, 코드번호 115

노인장기요양기관 재무회계규칙에서 이미용비는 비급여대상중 이 미용비에 관해 수납하는 수입입니다. 수급자의 희망에 의해 이미용사를 초빙해서 커트, 파마, 염색 등의 서비스를 받을 경우 가능하고 손발톱 정리 등의 이유로 이미용비를 별도로 청구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2020년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장기요양기관 재무회계규칙 운영매뉴얼」에서 이미용비수입 계정을 설명하면서 이 미용비는 “장기요양급여 중 이미용을 위한 수납비용을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었으나 이는 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입니다.

물론 이 미용비 용도로 선납을 받았다면 그렇게 지출하면 된다고 보는데 통상 시설에서 선지출하고 나중에 청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 건 좀 이상한 지침인 것 같습니다.

장기 요양 수요를 대응하는 방법

정부와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장기 요양 요구에 관해 어떠한 방식으로 지불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넘어서는 것은 공급이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하기에 충분할지를 보시면 됩니다. 2011년부터 2016년 사이에 OECD 회원국 중 약 절반에서 요양 보호 전문가 수가 증가했지만, 그 성장은 일부 국가에서만 고령화와 보조를 맞추고 있습니다. 장기 요양 인력의 부족을 피하기 위해, 업계는 근로 조건더 나은 임금, 향상된 경력 발전 제공, 주요 간병인에게 임시 구제를 제공하기 위한 임시 의료 사용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실업자, 외국인 근로자, 그리고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대표성이 낮은 남성과 같이 더 큰 풀에서 근로자를 모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일부 국가는 이런 영역에서 많이 발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은 근로요건 개선 정책을 펴고 있으며, 연방 고용청과의 국제 협력을 통해 외국인 노동자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감시와 평가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및 서비스의 품질을 감시하고 평가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양서비스

가정에서의 간호 서비스, 치료지원, 식사 및 영양 지원, 일상생활 지원목욕, 화장실 도움 등, 가사도움, 재활치료, 보호시설요양병원 등에서의 서비스 등 여러가지 요양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빈곤한 노인들을 위한 종합지원

제3차 장기요양기본계획은 빈곤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종합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삶의 질 개선 및 지원이 필요한 노인들이 안정되는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