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 차례상 비용 30만원 넘었다 (구입품목 구입처별 가격표)

올해 추석 차례상 비용 30만원 넘었다 (구입물품 구입처별 가격표)

추석이나 설 명절에 차례상 차리기에 관해 오늘도 지속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은 크게 5열로 나누는데요. 그 외에도 공식처럼 알아두어야 할 사자 성어도 있습니다.

차례상은 위에서 언급했듯 지방이나 가정의 전통에 따라 순서나 위치 등이 다소 차이가 있으며, 무엇보다. 조상이 생전에 즐기던 음식을 정성스레 준비해야만 되는 마음가짐으로 차리면 됩니다. 또한 갈치, 삼치 등 치자가 들어간 생선과 고춧가루와 마늘양념을 하지 않고, 붉은팥은 안 쓰고 흰고 물로 씁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음식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음식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음식

추석차례 상차림의 음식 기본은 송편, 나물, 구이적, 김치, 과일4가지 및 술을 포함해 9가지 입니다. 여기에 육류, 생선, 떡을 추가 할 수는 있습니다. 사진을 두고 제사를 지내도 괜찮습니다. 과일은 편하게 놓으면 됩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추석 차례상 음식에 반드시 오르지 않아도 됩니다. 차례를 지내고 성묘해도 되고, 성묘를 지내고 차례를 해도 되니 가족끼리 논의합니다.

조상을 기리는 마음은 마음에 있는 것이지 가짓수가 많습니다.고 좋은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수저는 중앙에 놓고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제사상에도 알아두면 좋을 사자성어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좌여우 남자 조상은 서쪽, 여자 조상은 동쪽 반서갱동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 여자조상은 오른쪽 합 설 밥, 국, 술잔은 따로 놓고 나머지 제수는 공통된 하며, 조상의 제사는 배우자가 있을 경우 함께 모심 어동육서 고기는 서쪽, 생선은 동쪽 생동숙서 날것은 동쪽, 익힌 것은 서쪽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서 좌포우혜 포는 서쪽, 젓갈은 동쪽 글을 읽으시다.

보시면 차례상과 제사상의 차리는 방식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 차례상과 간소화 차례상의 차이점

그렇다면 이전 차례상과 간소화 차례상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세세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방, 위패 이전 차례상에는 고인의 위패나 신위는 물론, 지방이 있어야했지만, 간소화된 차례상에는 고인조상의 사진만 올려도 됩니다. 과일 놓는 순서 이전 차례상의 과일 놓는 순서는 조율이시, 홍동백서와 같은 규칙을 따라야 했지만, 간소화된 차례상에는 원하는대로 놓아두시면 됩니다.

전 요리 이전 명절에는 부엌에서 음식을 장만하는 사람이 하루종일 부치는 전으로 인해 피로가 쌓여갔지만, 간소화된 차례상에는 이같이 전 요리를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성묘 시기 – 성묘 시기는 가족과의 상의를 통해 차례 전, 차례 후 편한 시간대에 가시면 됩니다.

성균관 간단 차례상

성균관에서는 매년 간단한 차례상 차림을 사진으로 보여줍니다. 위에도 설명하였듯 원래 추석 차례상이나 제사상의 의미는 조상들에게 감사함을 표하는 것이었습니다. 조상님들도 제사 차례상을 차리기 위해 누군가의 수고로움이 들어가는 것을 분명 아십니다. 그러므로 가족들이 편안하고 유쾌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 단순하게 차림을 차리는 것을 원하셨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는 바와 같이 설에도 나물, 과일, 구이, 떡국 등 간편하게 올리는 차례상이 공개되었습니다.

추석이나 설이나 동일한 명절이기 때문에 떡국이 올라가냐 송편이 올라가냐 이 차이만 있을 뿐 큰 차이가 없는 상차림입니다. 그림을 통해 보시는 바와 같이 나물이나 송편, 구이, 김치, 과실 등 정말 간단한 상차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설과 동일한 위치와 재료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생선을 추가하는 것 정도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추석 음식 및 트렌드도 변화중

치솟는 추석 물가 때문인지, 우리 세대의 인식 변화인지 차례상 대신 홈파티를 즐기겠다는 가족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차례, 성묘는 간편하게 하고 오히려 나들이와 여행을 즐기는 모습으로 명절의 풍경이 바뀌고 있는데요. 추석 전 티포트, 파티용품, 폭립, 치즈스틱 등 파티와 연관된 상품들의 구매가 늘어나고 기본적으로 생각되던 명절음식, 차례용품 판매량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한과, 유과, 제수용품 등의 감소가 특히 눈에 띄네요. 오히려 휴일을 활용해서 여가를 즐기는 모습도 많아졌습니다.

유서 깊은 방식으로는 송편을 만들어서 차례를 지내고, 가을 수확을 하면 햇곡식을 상에 올리고 나눠먹는 모습이 떠오르는데 많이 변한 것 같습니다. 추석 차례상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상차림을 하시더라도 많이 준비하시지 마시고, 위의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간편하게 준비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은 크게 5열로 나누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추석차례 상차림의 음식 기본은 송편, 나물, 구이적, 김치, 과일4가지 및 술을 포함해 9가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수저는 중앙에 놓고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