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투자조합 위탁의무 기준 연관 고시 개정의 주요 내용중소벤처기업부

개인투자조합 위탁의무 기준 연관 고시 개정의 주요 내용중소벤처기업부

제로투원파트너스 개인투자조합 개인투자조합은 벤처투자를 요구하는 개인이 투자시 성과를 분배하는 목적으로 결성하는 조합으로서 창업기획자, 신기술창업전문기업 등 조합을 결성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사람이 만든 투자조합입니다. 저희 제로투원파트너스도 이런 창업기획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로 개인들이 투자를 할 때 투자조합을 결성할 수 있는 법인을 통해 벤처나 엔젤 기업에 투자를 진행하게 되죠. 그렇다면, 이런 벤처에 투자를 하게 되실 경우 이런 투자조합이 어떠한 방식으로 결성이 되는지 아실 필요가 있겠지요? 그럼 이런 개인투자조합을 결성하는 요건은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출자금 총액이 1억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1. 사업내용에 벤처기업이나 창업자에 대한 투자 혹은 이에 투자하는 조합에 대한 출자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2. 출자금액이 1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3. 출자금 총액이 1억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4. 출자 1좌 금액이 1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5. 조합원 수가 49명 이하 6. 업무집행조합원의 출자지분이 출자금 총액의 100분의 5 이상 이어야 합니다. 7. 존속기간이 5년 이상 이어야 합니다.


imgCaption0
개인투자조합의 설립방법


개인투자조합의 설립방법

49인 미만의 개인들이 모여서 100만원 이상을 출자해 조합을 구성하고 GP업무진행조합원을 선임하면 됩니다. 조합원 개인의 명의로 투자가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조합을 구성하여 세무서에서 고유등록증을 발급받아 조합명의 통장을 개설한 후, 투자를 진행하게 됩니다. 개인투자자가 기관 투자자나 벤처캐피털 등과 같은 위치에서 투자가 가능하다는 유용한 점도 있고 사모펀드와 달리 중소벤처기업부라는 관리 기관이 있기에 더욱 투명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점도 있습니다.

조합을 결성하는 단계에서 투자 기업이 선정되어 있어야 기관에 결성계획 서류를 접수할 수 있고 수익률도 어느 정도는 보장되는 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소득공제가 얼마나 되는거죠?

최우선으로 2022년 기준으로 보시면 3천만원 투자시 100 소득공제가 되고, 35천만원 까지 70, 5천만원 초과시 투자금액의 30를 소득공제 받을 있습니다. 소득에 그러므로 현실 환급예상금액이 달라지는데,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면 쉽게 계산해볼 있습니다. 대신 3년간 투자를 유지해야 합니다. 예로 하나를 계산을 해보자. 만약 본인의 연봉이 1억이고 3천만원을 투자했다고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소득공제는 937만원 투자금액 대비 31.2니깐 3년으로 나누면 연수익률이 10이상 입니다.

엄청나지 않은가? 나의 경우 작년 하반기에 위에 계산기가 있는 홈페이지 한국창업벤처투자협회에 2천만원을 투자했고, 500만원이 넘는 금액을 소득공제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