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정기예금 일반형 3년 의무가입시 비과세

ISA 정기예금 일반형 3년 의무가입시 비과세

정기예금이 만기가 돼서 국민은행을 방문했는데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실시하는 3년 의무가입 시 비과세혜택을 주는 ISA상품을 권해서 원금이 보장되는 안정되는 신탁형으로 가입했습니다. 2월 14일 예금상품혁신 중 이율이 최고 높은 게 신한저축은행인데 저축은행보다는 ISA 상품혁신 중 기업은행 정기예금으로 가입했습니다. 기업은행의 1년 만기 예금 약정이율은 3.64인데 보수가 0.10이네요. 그래서 실질적 이율은 3.54입니다.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는 의무가입기간이 3년 이상입니다.

그러므로 1년만 예치해 놓을 경우 약정이율은 적용되나 일반과세로 되면서 재예치 시 약정이율도 변동금리로 적용된답니다. 1년 후 재예치할 시점의 이율적용 일반 정기예금과 같은데 3년 의무가입 시 비과세 되는 게 별도의 점인 거 같습니다.


가족관계 간 증여해라
가족관계 간 증여해라

가족관계 간 증여해라

금융소득은 개인별로 과세됩니다. 그러므로 내 통장에만 목돈이 있을 시에는 배우자에게 아니면 자녀에게 증여하여 자산을 관리하면 절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여세법에는 가족관계 간의 증여세 부담 없이 증여할 수 있는 증여공제 제도가 있는데요. 배우자는 10년간 6억 원까지 증여 공제를 받을 수 있고, 성년 자녀의 경우, 5천만 원, 미성년 자녀에게는 2천만 원을 과세 한번 내지 않고 증여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억 원의 목돈으로 1년 만기 5 금리 예금 상품에 가입하게 되면 예금 이자는 2500만 원이 나오게 됩니다.

이와 같이 되면 피부양자 탈락은 물론이고 건보료 폭탄을 피할 수 없게 되는데요. 게다가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금융수입 수익 수익 종합과세를 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예금 이자를 한 번에 많게 받게 되면 다르게 세금으로 나가는 돈이 많아지게 됩니다.

목돈을 나눠 가입하라
목돈을 나눠 가입하라

목돈을 나눠 가입하라

여기서 소중한 것은 예금 만기를 다르게 설고르는 것인데요. 현 부 상황을 절 이해하고 시중에 나와있는 정기 예금 상품을 둘러본 뒤 목돈을 어울리게 나눠 단기 상품과 중장기 상품을 가입하는 것입니다. 가령 1억 원이라는 목돈이 있으면 1년짜리 정기예금 상품에 3천만 원을 가입하고, 2년짜리 정기예금 상품혁신 3천만 원을 가입하는 등 예금 금리 받는 시기를 분산해서 관리하는 것이지요. 이와 같이 되면 그 소득으로 인한 건보료 인상은 없을 것이고 피부양자인 어르신들은 피부양자 게다가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ISA정기예금이란?
ISA정기예금이란?

ISA정기예금이란?

정치 당국이 한시 특별상품으로 1년에 2,000만 원 3년에 최대 6,0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드리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금융기관을 통틀어서 단 하나밖에 가입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아내가 가입했다면, 남편도, 자녀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구당 한 상품이 아니라 1인당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ISA정기 예금은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일반형 비과세 한도 200만 원 서민형 비과세 한도 400만 원 농어민형 비과세 한도 400만 원 가입채권시장 연간 2천만 원 한도 아래는 예시입니다.

5 ISA 정기예금은 아직은 없습니다. 꼭 3년에 대한 부담을 갖지 마시고 1년 만에 해지하시더라도 반드시 ISA 정기예금으로 가입하시는 게 유리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우정사업본부 초록 별사랑 정기예금

종이입출금 예금잔고 미발행, 친요건 활약 및 기부 참석 시 우대혜택 제공과 환경변호 이벤트를 추진하는 ESG연계 정기예금입니다. 좋은 취지로 제작된 정기 예금입니다. 100만 원 이상 5,000만 원 이하 금액이 가능하며 거치기간은 1년밖에 없습니다. 우대 조건들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서 보통은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금리 안내 20221129일 기준 기본 금리는 3.35이며 우대요건 성취 시 0.6 추가, 웹 우대 시 1.4 추가해서 최대 5.35 이자율이 가능합니다.

비과세 상품을 낙관적 활용해라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비과세 종합저축을 활용해서 무요건 비과세 혜택을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65세 이상이 아닌 분들과 65세 이상 어르신들 모두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는데요. 바로즉각적으로 ISA 계좌입니다. ISA 계좌를 만들어 정기 예금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ISA 계좌는 발생한 금리 배당에 관련해서 최대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초과 금액에 관련해서 9.9로 분리 과세되기 때문에 정기 예금 가입에 있어 그리고 각종 절세 절차에 있어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요즘 들어, 예금 저축금 금리의 상승은 이제 끝이고, 지금부터는 만기를 길게 가져가는 상품에 가입하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 이야기를 무턱대고 믿었다간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소득이 없는 어르신은 위의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예금이자, 세금폭탄, 건보료 폭탄으로부터 잘 탈출하길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가족관계 간 증여해라

금융소득은 개인별로 과세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목돈을 나눠 가입하라

여기서 소중한 것은 예금 만기를 다르게 설고르는 것인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ISA정기예금이란

정치 당국이 한시 특별상품으로 1년에 2,000만 원 3년에 최대 6,0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드리는 상품입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