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매일 글쓰기의 힘 이은경
귀댁의 자녀가 3학년 이전에 강제적이 글쓰기를 경험하면 이후의 학습 및 글쓰기 교육에서 실패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학년 이전의 아이들에게 글쓰기는 놀이이거나 글씨 연습, 맞춤법 연습이었으면 합니다. 우리나라의 초등실습은 뭐든 너무 빠르다. 그런 방식으로 허겁지겁 빠르게 가서 기필코 뭐가 되느냐 하면 딱히 그런 것도 아닙니다. 그냥 우선 뛰고 보는 것. 글쓰기도 그렇다. 조금 더 발리 시작하고 더 긴 글을 쓰고 더 논리적인 글을 쓰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하고 단단하게 고민하는 힘을 기르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고민하는 근육이 단단해지고 자기만의 생각이 생기면 자연스레 말과 글로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그 시기를 초교 3학년이라고 봅니다. 빠르면 2학년도 가능하지만, 늦은 친구는 45학년까지 기다려야 하기도 합니다.
어떤 방안으로 그 계산이 나온 거야?
간단한 연산을 물어봤을 때 답을 맞히면 오 정답이라고 말해주면 좋은 피드백일까요? 100점 자리 피드백은 아니에요. 어떤 식으로 계산해서 나온 거야? 즉, 사람마다. 계산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강조해 주세요. 그러면서 엄마 아빠도 같이 설명합니다. 초기에는 아이가 응답하는 걸 귀찮아했어요. 제 아들기준으로는 요. 그러다. 나중에는 이런 발언을 합니다. 엄마는 어떤 식으로 계산했어? 엄마 2727 54야 뜬금없이 이러더군요. 그래서 아 진짜? 어떤 방식으로 했길래? 2020을 더하면 40이잖아. 거기다.
엄마 머리속에 늘 수학이 자리 잡아야 합니다.
저녁 먹을 때 아이와 대화 많이 하시나요? 그 대화 중에 한 부분이 전 숫자 놀이였어요.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는 놀이는 덧셈과 연결이 되죠? 다른 날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온다고 가정하고 숫자를 거꾸로 세는 거입니다. 이것은 뺄셈과 연결이 되죠 이곳에서 주의할 것 어린이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엄마나 아빠나 같이 돌아가면서 하는 거랍니다. 아이가 잘 따라오면? 이젠 두 수씩 건너뛰어서 하는 것으로 순서에 맞게 올라갑니다.
초반에는 손가락을 움직이지만 이게 능숙해지면 머리로만 굴려서 하게 됩니다. 초등은 거짓말 조금 보태면 100가 연산의 학습이라고 봐도 무방하다는 겁니다.
EBS 만점왕 강의 활용
만점왕 책을 사면 강의가 무료로 제공이 되더라고요. 강의 구성은 길어봐야 8분이고 평균 5분이라고 보시면 돼요. 아이의 집중력 시간이 딱 그만큼이라서 너무 적절해요. 연산 매일의 분량은 아이에게 정하게 했어요. 엄마 나 하루에 한쪽만 할래 이곳에서 포인트 만점왕 책을 보시면 문제모음집 맨 앞코너에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에 에 관하여 나와있어요. 전 이 부분을 아들에게 읽어줬어요. 전체는 아니고 중요 핵심만요 학교를 다닌다는 것은 멋진 어른이 되는 과정을 배우기 위해서 학교에 가는 거라고 일러 줬어요. 그래서 국가에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요. 그중에 하나가 수학이고, 수학을 알기 위해서는 와장창 많이 하는 것이 아니고 조금이라도 매일매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일러줬어요. 4. 글을 마치며 언제 연산을 시작했든, 선행을 하든, 현행을 하든, 아시죠? 다.
자주 묻는 질문
어떤 방안으로 그 계산이 나온
간단한 연산을 물어봤을 때 답을 맞히면 오 정답이라고 말해주면 좋은 피드백일까요? 100점 자리 피드백은 아니에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엄마 머리속에 늘 수학이 자리 잡아야
저녁 먹을 때 아이와 대화 많이 하시나요? 그 대화 중에 한 부분이 전 숫자 놀이였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EBS 만점왕 강의 활용
만점왕 책을 사면 강의가 무료로 제공이 되더라고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