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다주택자 종부세 완화 총정리 및 부동산 급매 기준 (ft 둔촌주공 대출)
종부세 드디어 중과 폐지됨앞으로는? 정부가 종합부동산 개편안을 오픈 했습니다. 세법 개정 사항이라 국회의결이 필요한데요. 실현가능한지? 거대 야당인 민주당에서도 보유세 개편에 관해 필요성을 언급한 만큼 무조건적인 반대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기 정부안에서 어느정도 조율하는 선에서 조율해서 합의하느냐가 관건일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먼저 이번 개편안은 내년부터 적용되기에 , 가장먼저 해당 내용부터 살펴봅니다. 세부내용은? 첫차례 주택수기준이 아닌 총 주택가약 기준으로 세부담을 완화합니다.
따라서 똘똘한 반포 1채 시대는 변화가 불가필 할것으로 보입니다.
2 분양 및 주택 입주권 양도세 개선안
집이나 분양권, 조합원 입주권을 취득한 후 12년 사이 매도 시 부과되는 단기 양도소득세율은 6677에서 49.5로 낮아집니다. 취득 후 1년이 되기 전에 매도할 경우는 77에서 49.5로 낮아지고 12년 내 매도 시 부과되던 66의 단기양도세율은 폐지됩니다.
취득한 지 1년이 넘은 주택 등은 양도차익에 따른 과세표준 규모별로 6.6%~49.5%의 기본세율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등록 임대 사업자 세제 LTV 혜택 제공
조정대상 지역 내 매입 임대 주택을 등록하면 양도세 중과와 종부세 합산에도 배제되며, 법인이라면 법인세를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됩니다.
의무 임대기간을 10년에서 15년까지 증대 적용하는 사업자의 경우 주택가액 요건이 수도권 9억 원 비수도권 6억 원 이하로 추가 완화 됩니다.
부동산 급매 기준
주식쟁이 보보가 부동산 시장에서도 가장 주요하게 보는 것은 가격입니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가치보다. 가격이 싼 것을 잘 고르는 눈을 가지고 매수를 하면 시장이 어떻든 상관없이 무관하게 큰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특히 상승장 아니면 가격이 이미 많이 오른 시장에서는 급매를 잡기 위한 노력이 많이 있는데요. 주변 부동산 고수님들이 생각하는 부동산 급매의 기준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당연히 그냥 기준입니다. 케바케겠죠? 1. 아파트에는 로열동 로열층이 있습니다.
호갱 노노든 아파트 지인이든 들어가 보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해당 아파트를 다루는 부동산에 전화해서 전세입자 인척 하면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부동산 급매의 기준 로열동의 로열층보다. 1억 이상 낮다면 급매. 부동산 급급매의 기준= 로열동의 로열층보다.
다주택자 종부세 11억
이번 2022년 윤석열 부동산 정책에서 인상적인 것은 다주택자 종부세가 공정시장가액비율 60까지 대폭 인하되는 내용입니다. 먼저 종합부동산세 즉 종부세가 어떠한 방식으로 계산되는지 아셔야겠죠? 종부세공시가격times공정시장가액비율
종부세가 떨어지기 위해서는 공시 가격이 낮춰지거나 공정시장가액비율이 낮춰지거나 둘 다. 낮춰지거나 해야 합니다. 최근 시기 윤석열 다주택자 종부세 완화 내용을 철저히 살펴보시면 2021년 공정시장가액비율 100를 적용하던 것을 60로 낮춘다는 지점입니다.
이 종부세 인하를 1 주택자로만 제한한 것이 아니라 다주택자까지 포함된 것이 인상적입니다.
종부세 기준 완화
정부에서는 다주택자들의 종부세를 공정시장가액비율 60로 낮추며 기준을 완화시켜주었지만 함께 1 주택자에게 더 큰 혜택을 몰아주고 싶어 하고 있습니다. 1 주택자는 재산세도 공정시장가액 비율 45로 낮춰줄 뿐 아니라 특별공제 3억 원에 세금 혜택을 팍팍 주고 있습니다. 다주택자의 물량을 풀어내 볼 목적도 보이는데요. 문재인 정부 당시 가장 크게 욕을 먹었던 것이 아파트 1채뿐인 퇴직한 노년층에게 아파트 가격이 올랐단 이유만으로 당장 수중에 돈이 없는 상황에서도 과도하게 세금을 물린 것이었습니다.
노령층에 대한 과한 세금으로 하나밖에 없는 집을 팔라는 말이냐 어쩌란 말이냐며 강한 비판을 받았었죠. 이를 의식했는지 2022년 종부세 기준 완화를 보시면 60세 이상 노령층, 주택을 5년 이상 보유한 1 주택자는 종부세 납부를 유예해주는 것도 포함을 시켰습니다.
둔촌주공 대출 연장 불가
마지막으로 이전에 분석해드렸던 둔촌주공에 새로운 뉴스가 떠서 업데이트 겸 언급드릴까 해요. 둔촌주공 사태에 대한 위의 글은 재건축 재개발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꼭 챙겨보시길 바라요. 보보가 예상했던 대로 현재 둔촌주공 사태는 대출 연장 불가가 나오며 둔촌주공 조합원에게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사실 약간이라도 부동산 상식이 있는 분들이라면 예상이 가능했던 지점이긴 하죠.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비 대출에 대한 17개 대주단에서는 2022년 6월 13일 둔촌 조합에게 사업비 대출 연장 불가를 통보하는 공적인 서류를 보냈더군요. 현재 출자금이 3355억 원으로 전체 대출금 7000억의 절반 수준으로 어마어마합니다.
대출 연장 불가 공적인 서류를 살펴보시면 2022년 8월 23일까지 대출금 만기에 따른 상환을 준비해 달라는 내용이 들어있는데요. 정말 둔촌주공 조합원들은 계속 조합장을 신뢰하고 손 놓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분양 및 주택 입주권 양도세
집이나 분양권, 조합원 입주권을 취득한 후 12년 사이 매도 시 부과되는 단기 양도소득세율은 6677에서 49.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등록 임대 사업자 세제 LTV 혜택
조정대상 지역 내 매입 임대 주택을 등록하면 양도세 중과와 종부세 합산에도 배제되며, 법인이라면 법인세를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급매 기준
주식쟁이 보보가 부동산 시장에서도 가장 주요하게 보는 것은 가격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