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눈반짝]뱅크 어택 은행습격사건
은행원 이야기 15번째입니다. 은행 단축영업을 했던 것이 2023년 1월 30일 이후로 다시 오전 9시 ~ 오후 4시 체제로 돌아왔습니다. 4시 영업종료도 너무 일찍인데, 3시반은 너무 빠르긴 했죠. 하지만 은행원들 진짜 퇴근시간, 마감업무는 어떨까요?
*은행이야기 다른 편
RS 점수 나타내기
상대강도지수 RS 점수를 차트에 나타내기 위해서는 차트 속성 변경을 하면 됩니다.
① RS 선차트를 선택 후 더블클릭하면, 드롭 박스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②Hide Relative Strength Rating Label을 체크 해제합니다.
그러면 보다시피 ③RS 점수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라인선만 나타나길 원하는 경우는 속성 설정값에서 Hide Relative Strength Moving Average를 선택하면 위 화면처럼 단일 선으로만 표시가 됩니다.
색상은 상승과 하락에 따라서 다르게 표현되어 있는데, 이 색상은 바로 위의 색상 패널 창에서 만지작 거리면 원하는 색으로 변경도 간능합니다.
차트 화면에 RS 점수가 표시된 화면입니다. 깔끔은 하지만, 선이 좀 지저분해 보이므로 단순한 라인선으로 나타내는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윌리엄 오닐이 쓴 에 보면 상대강도 지수 RS를 활용해 투자 종목을 고르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오늘은 트레이딩뷰 차트를 활용해 국내 코스피, 코스닥 및 미국 주식 종목을 윌리엄 오닐의 RS 점수를 주가 차트에 적용 및 활용해 주식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코스피나 코스닥에 포함된 개별 주식 종목에 윌리엄 오닐의 상대강도 지수인 RS(Relative Strength Rate)을 손쉽게 추가해 시장 주도주를 확인하는 간편한 방법까지 알아 봅니다.
주로 마크 미너비니의 주가지수 대비 상대 강도를 많이 소개해 왔습니다만, 이번에는 윌리엄 오닐의 RS 점수를 활용한 투자 종목 선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Relative Strength 라고하는 이 간단한 개념만 잘 알아도 일단 주식 투자에 있어서 절반을 이겨놓고 하는 게임이 될 만큼 투자 종목 선정에 있어서는 매우 강력하다 할 수 있습니다.
상대강도 지수는 영어로 Relative Strength(RS)라고 합니다. 뜻 그대로 상대적으로 강한 것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주식 시장을 늘 상대 비교를 하게 됩니다. 왜냐면 투자 자금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강하면 어느 한쪽은 약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투자금이 많이 쏠리는 쪽이 더 강하고 쎈 반면, 하락하는 종목은 매도를 하기 때문에 약화됩니다. 이렇게 판돈은 주로 강한 종목 쪽으로 다시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주식 시장에서 강하다, 세다고 하는 의미는 상대적 개념으로 이해를 하면 좋습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이 RS 개념이 널리 알린 인물이 바로 윌리엄 오닐입니다. 그가 쓴 책 에 RS 점수를 가지고 어떻게 강한 해 내는지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그 이후 가 쓴 책 라는 책에서 보다 단순하고 심플한 방법으로 주가지수와 개별 종목 차트를 비교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마크는 보다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어떻게 시장 주도주를 잘 골라내 확률 높은 투자 승률을 높일 수 있는가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설명해 미국은 물론 다양한 나라의 개인 주식 투자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상대강도지수는 여러모로 개별 종목이 주가지수 대비 얼마나 강한 흐름을 보여주는지로 시장 주도주를 판별하는 용도로 많이 활용되어 왔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윌리엄 오닐과 마크 미너비니의 개별 종목의 상대적 강함(Relative Strength)을 판별하는 기준과 방식은 조금 다르지만 둘 다 주가지수를 그 대상으로 한다는 면에서 볼 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윌리엄 오닐의 상대강도지수 RS 지수를 트레이딩 뷰에서 보조지표로 추가해 손쉽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결론 및 요약
오늘은 윌리엄 오닐이 쓴 에 나오는 상대강도 지수 RS를 트레이딩 뷰에 적용 및 활용해 투자 종목을 골라보는 실제적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을 했지만, 단순히 RS 지수 만으로 투자 종목을 고르면 않됩니다.
1차 적으로 지수대비 강한 흐름을 보이는 종목을 고른 후 할 일은 펀더멘털과 같은 재무, 실적, 최근 호재 뉴스나 이슈도 함께 살펴봐야 합니다.
당연하 주가 차트는 어떤 모습과 패턴을 하고 있는지, 거래량은 점차로 축소되고 있는지 증가하고 있는지도 함께 살펴봐야 보다 상승 확률 높은 종목을 골라낼 수 있게 됩니다.
윌리엄 오닐과 함께 마크 미너비니의 주가지수 대비 상대 강도 관련 내용의 글도 읽어 보기를 권합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yOfiHvBOc6Q” width=”560″ height=”315″]
[내용 추가] 윌리엄 오닐 컵앤핸들 차트 패턴 원리 및 CANSLIM 상세 설명은 트레이딩하우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보다 다양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TradingHow 홈페이지는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유명 투자자들의 매매기법을 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Disclaimer : 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