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증상과 원인, 고혈압에 좋은 음식
당뇨병은 아무리 좋은 약을 먹어도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호전될 수 없습니다.. 초기에는 입맛이 좋아져서 적지않게 먹게 되지만 살은 찌지 않습니다. 그래서 음식의 종류, 식사량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기에는 약을 사용하지 않아 않고 식이요법만으로도 치료가 가능반면에 중증이 되면 치료가 어려우니 조기 발견,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 자신의 몸무게에 맞는 일정한 양을 표준의 시간에 먹어요. 식사량이 너무 적거나 끼니를 거르면 돌연 혈당이 떨어져 의식을 잃을 수도 있으니 조심합니다.
∨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고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인다. 특히 돼지고기, 쇠고기보다는 단백질이 많은 닭고기가 좋은데 이때에도 속살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지병이 된 고혈압에 도움 되는 「다시마 미나리 녹즙」
미역과 다시마가 혈압에 좋은 이유는 해조류를 건조했을 때 하얗게 발생하는 알긴산 성분 때문입니다. 알긴산은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없애줘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다시마에는 칼로리가 거의 없고 알긴산은 식이섬유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 고혈압과 함께 당뇨병, 비만과 같은 합병증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권장할 만합니다. 필요한 재료 : 사방 5cm인 다시마 1장, 물 1컵, 미나리 50g 사방 5cm인 다시마 1장을 물에 담가 30분간 불린 후 1컵의 물을 붓고 한소끔 끓여 식혀줍니다.
미나리 50g은 깨끗이 다듬어 씻어놓는다. 블렌더에 다시마물과 미나리를 넣고 갈아서 하루에 1잔씩 마시면 됩니다.
└ 성인의 당뇨질질병 치료에 효과적인 「단호박 우유죽」
단호박은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고 부기를 내려주므로 당뇨질질병 치료식으로 최상의 식품입니다. 호박을 삶아 그 물을 마시면 몸에 부기가 빠지고 소변을 시원스럽게 볼 수 있는데, 이것은 호박이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호박의 비타민 A 성분이 부기로 인해 약해진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필요한 재료 : 단호박 4분의 1개, 우유 1컵 4분의 1개의 단호박을 찜통에 넣고 무르게 쪄줍니다.
단호박을 불에서 내린 뒤 식혀서 우유 1컵과 함께 블렌더에 넣고 갈아줍니다. 하루에 1회에서 2회, 1컵 분량씩 마셔줍니다.
└ 당뇨 중 혈당치가 높아졌을 때 도움 되는 「감자죽」
감자는 위장의 열을 쏟아지고 갈증을 없애는 작용을 해서 당뇨병에 놀라운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는 소화가 뒤늦게 이루어져 흰쌀밥처럼 혈당치를 빠르게 높이지 않고, 인슐린을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칼륨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당뇨가 심하다면 하나하나 쌀밥을 먹기보다는 3일에 한 번씩 감자를 주식으로 해서 식단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재료 : 감자 2개, 불린 쌀 1컵, 물 6컵, 참기름 약간, 소금 약간 감자 2개는 껍질을 벗겨 잘게 썰은 뒤 물 6컵을 넣고 푹 삶아줍니다.
감자가 익으면 건져서 물기를 빼고, 국물은 면포에 한 번 걸러둔다. 쌀 1컵은 씻어서 물에 충분히 불린 뒤 건져서 물기를 뺀 후 블렌더에 넣고 갈아줍니다.
└ 50세 이상의 고혈압에 효과적인 「찐 마늘 생청국장 무침」
청국장은 천연 혈압 강하제라 불릴 만큼 고혈압에 놀라운 능률적인 식품입니다. 생청국장 100g에는 790mg의 칼륨이 들어 있는데, 이 칼륨이 몸속에 쌓인 소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필요한 재료 : 껍질 통마늘 1개, 생청국장 1컵 마늘은 쪽을 가르지 않은 통마늘로 1개 준비교적 껍질째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15분 정도 쪄서 속살을 꺼내 으깨줍니다.
생청국장 1컵을 그릇에 담은 뒤 찐 마늘을 넣고 섞어 하루에 2회에서 3회 1작은술에서 2작은술씩 떠먹거나 밥 위에 올려 먹으면 됩니다.
10. 해바라기 씨
해바라기씨에는 칼륨, 칼슘, 철분 등 미네랄은 물론 정제 과정에서 손실되기 수월한 비타민B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게다가 엽산이 풍부하여 심장병에 좋고 콜레스테롤이 제로이며 고혈압 효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혈압에 좋은 식품 10가지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은 합병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 관리가 늘 중요합니다. 오늘 글 해드린 음식을 통해 식습관을 개선하여 고혈압을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