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답서스 키우기 번식, 삽수, 수경재배, 공중뿌리

스킨답서스 키우기 번식, 삽수, 수경재배, 공중뿌리

지금까지 키우기 쉬운 몇몇 식물들을 소개했지만 스킨답서스도 꽤 키우기 쉬운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예로 외국의 한 자택에서 정원에서 스킨답서스를 키우고 있었으나 엄청난 속도의 성장과 생명력으로 인해 마당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도 정원을 넘어 다른 집의 담장까지 넘어 자란 에피소드도 있습니다. 시작은 작고 귀여운 몇 줄기로 시작했지만 점점 자라면서 스킨답서스의 굉장한 적응력과 생명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천남성과에 속하며 프랑스령인 폴리네시아에서 왔다.

고대부터 식물을 연구하고 관상용으로 사용된 열대 지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앞서 말한 엄청난 생명력과 적응력으로 인해 황금구슬Golden Pothos, 악마의 덩굴Devils Ivy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imgCaption0
오염 정화 능력

오염 정화 능력

대부분의 식물들이 공기 정화 능력이 있었으나 스킨답서스 또한 실내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데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스킨답서스가 정화하는 오염 물질은 폼알데하이드, 자일렌, 벤젠을 정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다만 오염 물질의 분자가 클 수록 효과는 줄어든다고 합니다.

가끔 수족관에서도 수경재배로 키우는 것을 볼 수 있었으나 이는 스킨답서스나 수족관의 물고기 양쪽에게 좋은 방식으로 스킨답서스가 질산염을 흡수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토양과 온도

스킨답서스는 모래와 화강암, 찌꺼기 등이 섞인 토양에서 잘 자라지만, 뿌리 부분이 다소 없어도 괜찮습니다. 또한, 스킨답서스는 15도25도 정도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실내 키우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모기, 곰팡이 등의 병해충에 주의해야 합니다. 환기도 중요하고 바람도 맞게 해 주기 위해

저희집 창문은 한 겨울 빼놓고는 대부분 열어 놓으려 하고 있습니다.

잘 자란다는 악명? 답게 직사광선만 피한다면 어느 정도 어두워도 밝아도 잘 자란다.

다른 식물들과 비슷하게 직사광선을 받으면 잎이 타들어 갈 수 있고 빛이 전혀 없는 곳에서는 어떤 식물도 자라기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광량만 충족시켜 준다면 문제없이 자란다. 형광등의 빛만으로도 잘 자라기 때문에 빛이 잘 들지 않는 사무실이나 집 등 실내에서 키우기기가 수월합니다.

스킨답서스 삽목

스킨답서스 삽목을 위해 먼저 화분을 정한 뒤 깔망을 깔고 통풍과 배수를 위해 마사토를 1cm 정도 올린 뒤 그 위에 마사토를 섞은 배양토를 채웠다. 그리고 공중뿌리가 잘 자란 줄기와 잎 23장을 한 세트로 하여 3 세트를 준비해 화분에 삽목을 하였습니다. 자른 모습은 깜빡하고 사진을 못 찍었다. 죄송 이럴때 삽수 줄기가 짧기 때문에 흙 속에 고정하기 쉽지 않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피자 고정핀으로 줄기를 흙 속에 쉽게 고정시킬 있습니다.

스킨답서스 삽수 만들기

스킨답서스 삽수를 만들 줄기를 자른다. 줄기 길이는 삽수 개수를 고려해 판단하면 됩니다. 필자는 삽수 4개를 만들 예정입니다. 먼저 소독한 원예용 가위로 삽수 4개를 만들 스킨답서스 줄기를 잘랐다. 지금까지 스킨답서스 번식은 잎 하나에 공중뿌리가 달린 줄기를 한 세트로 잘라 하나씩 수경재배를 하였지만 이제는 삽수 묶음으로 수경재배를 해 볼 생각입니다. 수경재배할 삽수는 줄기에 공중뿌리를 가능한 한 많이 유지시키되 수경재배 시 물 속으로 잠길 잎은 모두 제거한 형태로 삽수를 4개 만들었다.

번식과 수경재배

스킨답서스는 번식력이 좋은 만큼 원산지인 열대지방에서는 어마어마한 크기규모로 자란다. 잎의 길이만 100cm까지 자라기도 합니다. 화분에 담긴 채로 크게 키우고 싶다면 수태봉이나 다른 지지대를 사용하여 스킨답서스가 쭉쭉 뻗을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준다면 기대에 보답하는 성장을 할 것입니다. 아니면 덩굴식물답게 에어플랜트로 공기 화분으로 저절로 잎과 줄기가 내려오도록 키워도 굉장히 예쁘다. 자라는 속도가 상당합니다.

보니 삽목 할 일이 자주 있을지도 모르겠다. 다행이게도 스킨답서스는 초보자도 쉽게 삽목을 할 수 있다! 무성해진 스킨답서스에서 뿌리가 나올만한 줄기 부분을 잘라 흙이나 물에 담가두기만 하면 끝입니다. 스킨답서스는 물에서도 잘 자라 삽목 이후에도 쭉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 물에 담긴 초록초록한 잎들이 굉장히 매력적이고 예쁘다. 삽목을 하지 않더라도 데려온 모종자체를 화분에 심지 않고 수경재배를 하고 싶다? 그것도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염 정화 능력

대부분의 식물들이 공기 정화 능력이 있었으나 스킨답서스 또한 실내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데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토양과 온도

스킨답서스는 모래와 화강암, 찌꺼기 등이 섞인 토양에서 잘 자라지만, 뿌리 부분이 다소 없어도 괜찮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킨답서스 삽목

스킨답서스 삽목을 위해 먼저 화분을 정한 뒤 깔망을 깔고 통풍과 배수를 위해 마사토를 1cm 정도 올린 뒤 그 위에 마사토를 섞은 배양토를 채웠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