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별곡 고려속요, 악장가사, 현실 도피적

청산별곡 고려속요, 악장가사, 현실 도피적

고려가요 청산별곡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고려가요는 고려 시대에 유행하던 시가 문학으로 조선 때에는 궁중 음악으로 사용되었던 갈래입니다. 고려가요는 3음보와 후렴구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후렴구는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데 운율 형성, 구조적 안정감, 통일성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후렴구의 가장 필요한 기능은 연을 구분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연이 구분되는 것을 분연체 분절체 분장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시조에 상대적으로 고려가요는 정형성이 떨어져서 이러한 특징이 모든 작품에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후렴구가 없는 작품도 다수 존재합니다.


imgCaption0
돈 봐라, 돈 봐라, 얼씨고나 돈 봐라.

돈 봐라, 돈 봐라, 얼씨고나 돈 봐라.

나는 왕이로소입니다. 나는 왕이로소입니다. 어머님의 가장 어여쁜 아들, 나는 왕이로소입니다.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갈 봄 여름 없이 꽃이 피네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갗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감정이입,empathy 대상곧, 자연계과 인간에 관하여 가지는 자신의 감정을 저도 모르게 다시 그 대상과 인간에게 옮겨 넣고 마치 자신과 같은 감정을 갖고 있는 듯이 체감하는 것을 감정이입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흐르는 시 냇물은 소리를 늘 내며 흘러가지만, 감정을 체감하는 주체자가 슬플 때는 냇물 소리가 슬프게 느껴져 처량 한 소리를 낸다고 하고, 주체자가 기쁠 때는 명랑한 소리를 내며 흘러간다고 체감하는 것을 말합니다.

청산별곡 해제

작자, 연대 미상의 고려가요입니다. 전체 8연이며, 악장가사에 전문이, 시용향악보에 곡조와 제1연이 실려 있습니다. 오랜 시간 구전되다가 훈민정음 창제 이후에 문자로 정착된 이 노래는 고려속요 중 서경별곡, 만전춘별사, 가시리와 함께 비유성과 문학성이 가장 두드러진 작품으로 꼽힌다 우수와 해학을 바탕으로 삶의 고통과 비애를 형상화한 이 노래는 고려 시대 사람들의 자연애, 은둔 사상, 취락사상 등 후대 국문학의 주요한 정책이 잘 드러나 있으며 그 시대 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동경과 시름의 하소연이 아주 진솔하고도 절실하게 표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뜻을 분명히 풀이할 수 없는 부분도 많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청산별곡, 힘겨운 현실을 회피하는 공간인 청산을 노래합니다.

오늘 분석할 독서 작품은 고려가요인 청산별곡입니다. ”청산”은 푸른 산이라는 의미이고, 자연을 의미하지요. 즉, 청산이라는 자연의 일부분을 통해서 자연 전체를 표현하는 대유법이 사용된 표현입니다. 또 청산은 이상향, 현실 도피처를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작품 속 화자는 청산에 살고 싶다는 말을 반복합니다. 이것은 현재 살아가고 있는 공간이 풍족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청산이라는 공간은 명확한 곳이 아니라 힘겨운 현실을 벗어날 수 있는 이상적 공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들이 이 작품을 공부할 때 여러 가지 주제로 해석할 수 있음을 배우는데. 사실 청산은 현실 도피처라고 보는 것이 가장 합당할 것 같습니다.

주제 임과의 변함없는 사랑,

의의 영원 무궁한 사랑을 노래한 작품으로 가 장 뛰어나다. 불가능한 사실을 전제로 한 완곡한 표현 법을 살린 작품

서경이, 아즐가 서경이 서울이지마는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닦은 곳, 아즐가 닦은 곳인 소성경을 사랑하지만은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임을 여의느니, 아즐가 여의느니 길쌈하던 베 버리고라도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사랑하신다면, 아즐가 사랑하신다면 울면서라도 쫓으리입니다.

덕일랑 뒤에 바치옵고복일랑 앞에 바치옵고덕이여 복이라 함을드리러 오십시오.아으 동동다리정월 냇물은아아, 얼다. 녹다. 하는데누리 가운데 나고는이 신체는 홀로 지내누나.아으 동동다리이월 보름에아아, 높이 켠등불 같아라.만인 비추실 모습이로다. 아으 동동다리삼월 나며 핀아아, 늦봄 달래 꽃이여남이 부러워할 모습을지녀 나셨도다. 아으 동동다리사월 아니 잊어아아, 오는구나 꾀꼬리새여.무슨 일로 녹사님은옛 나를 잊고 계신가.아으 동동다리오월 오일에아아, 수릿날 아침 약은천 년을 길이 사실약이라 바치옵니다.

아으 동동다리유월 보름에아아, 벼랑에 버린 빗 같아라.돌아보실 임을조금씩 좇겠노입니다. 아으 동동다리칠월 보름에아아, 온갖 제물 벌여 두고임과 함께 지내고자원을 비옵나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돈 봐라, 돈 봐라, 얼씨고나 돈

나는 왕이로소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산별곡 해제

작자 연대 미상의 고려가요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산별곡 힘겨운 현실을 회피하는 공간인 청산을

오늘 분석할 독서 작품은 고려가요인 청산별곡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