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사업자 지출증빙용으로 어떻게 변경할까 부가세 환급, 간이과세자

현금영수증 사업자 지출증빙용으로 어떻게 변경할까 부가세 환급, 간이과세자

현금영수증의 쓰임에 관련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분들이 있어보입니다. 현금영수증은 고민하는 것보다. 편리하고 낼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개인공제용은 사업경비 증빙으로 쓰지 못하며 그렇게 된다면 세금공제율이 떨어집니다. 오늘은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으로 바뀌는 법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식당이나 레스토랑에서 현금영수증 발행 여부를 물어보는 이유는, 이를 통해 소비자는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금영수증이나 전자계산서를 발행하면, 그 정보가 단말기를 통해 국세청 데이터베이스에 실시간으로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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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이과세자도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

간이과세자도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

간이과세자는 기존에는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간이과세자의 기준이 상향조정되면서, 연수익 4800만원 이상 8000만원 미만의 간이과세자에게는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가 생겼습니다. 이 변경은 2021년 7월 1일부터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연수익 4800만원 이상인 간이과세자로부터 상품을 매입한 사업자는 거래증빙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매입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간이과세자의 부가세 신고서에는 매별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간이 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

하지만 단점은 제 임차인의 경우 법인 사업체를 운영하시다보니 세금계산서 발행은 필수인데 간이 과세로 전환 후 홈텍스에 가보니 계산서 발행이 불가한 사업자라고 에러 메세지가 떴어요. 직전 월까지 아무 문제 없었는데. 일반 과세자만 계산서 발행이 가능한 건데 무지하고 나태한 제 자신을 탓하며 알아보던 중 두가지 방법이 있더라고요. 첫차례 계산서 발행을 대행하는 업체 사용, 두차례 간이과세자 포기 처음 업체를 사용하는 건 편법인 것 같았고 임대료 어떤정도로 된다고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싶진 않았어요. 그래서 간이과세자 포기라는 건 하기로 했습니다.

사업자 구분

위 사진처럼 업종별로 부가가치율이 다르고 이를 반영하여 세금을 매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간이과세자의 경우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가 어렵습니다. 매출액이 4,800만원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지만 개인사업자가 공급대가가 4,800만원 미만일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못합니다. 결국 4,800만원 미만의 사업자는 부가세를 아예 안낸다는 의미이니 가장 큰 장점일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업자 지출증빙용으로 어떻게 변경할까?

개인소득 공제를 위한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으면 연말정산에서 30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인 경우, 사업 관련 지출에 관해 부가세나 필요경비로 전액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개인소득공제용으로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았다면, 그것을 사업 지출증빙용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부가세를 세금 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가 개인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아도, 그것은 사업체 지출을 증빙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간이과세자 모습 조회방법.

위에서 설명한 두 간이과세자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홈택스를 통해 간단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영수증에는 사업자번호가 무조건적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위 사업자등록번호를 갖고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단조회하기

상담·불복·고충·제보·등등 rarr; 사업자상태 rarr;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위 링크로 국세청 화면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아래 다음 탭과 같은 차례대로 들어가서 간단하게 조회가능합니다.

부가세 환급, 간이과세자 매입세액 공제

간이과세자는 일반적으로 매출이 적어, 소득세 신고를 더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더라도 부가세 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세금계산서 발행도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만약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한다면, 부가세를 반환받을 수 없기 때문에 면세 상품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하지만 매출이 약간 증가하면 일반 과세자로 전환하여 더 많은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간이과세자는 부가세 공제가 불가능하더라도, 현금영수증을 통해 매출증빙이 가능하므로 소득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가 요청하면 세금계산서는 발행하지 못하지만 현금영수증은 제공해야 합니다. 간이과세자가 매출증빙을 할 수 있는 방법에는 계좌이체 내역, 현금영수증, 카드 내역 등이 있습니다. 간이과세자로서, 부가세 관련 세금 부담은 줄어들지만, 매입세액을 증명하지 못하면 공제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이과세자도 세금계산서 발급

간이과세자는 기존에는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가 없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이 과세자 세금계산서

하지만 단점은 제 임차인의 경우 법인 사업체를 운영하시다보니 세금계산서 발행은 필수인데 간이 과세로 전환 후 홈텍스에 가보니 계산서 발행이 불가한 사업자라고 에러 메세지가 떴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사업자 구분

위 사진처럼 업종별로 부가가치율이 다르고 이를 반영하여 세금을 매기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