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대응과 방지 방법 당뇨병 환자를 위한 팁

저혈당 대응과 방지 방법 당뇨병 환자를 위한 팁

저혈당의 경우 혈액 내 포도당 농도가 필요한 것보다. 낮은 상태입니다. 저혈당은 일반적으로 혈당이 70mgdL 아래로 떨어질 때 발생하며 이는 낮은 혈당의 신호입니다. 경우에 따라 수치가 정상이라도 혈당 수치가 갑자기 떨어지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혈당 수치는 공복 시 70100mgdL, 식후에는 항상 160mgdL 이하로 유지되어야 체내 조직에 항상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저혈당 수치가 정상인보다. 낮고 포도당이 신체의 모든 조직에 공급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저혈당이 장기간 지속되면 경련이나 여러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뇌 기능 저하로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혈당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혈당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혈당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혈당이 있으신 분들은 계속적인 혈당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자가 혈당 모니토링SMBG 아니면 지속적으로 포도당 모니터링CGM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가 혈당 모니터링SMBG은 혈당계를 이용하여 집에서도 혈당 수치를 확인할 수 있고, 포도당 모니터링CGM은 혈당 수치를 지속적으로 계산하고 수신기 아니면 핸드폰 앱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센서를 착용하는 방식입니다.

인식 잃고 실신
인식 잃고 실신

인식 잃고 실신

의식이 없어지고 도움을 요청할 수 없는 상태로 혈당이 심각하게 낮아지는 경우 이같이 증상들은 저혈당의 정도와 개인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증상을 경험하거나 의심하게 될 경우, 즉시 당뇨병 교육과정을 받은 전문가에게 상담하거나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저는 최대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저혈당 치료

혈당 수치가 70 mgdL 미만이고 의식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저혈당 증상 완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1. 포도당 섭취 1520g의 포도당을 섭취합니다. 포도당으로는 설탕15 g이나 꿀 15 mL 1 큰 숟가락, 요구르트 1개 100 mL, 주스나 청량음료 175 mL, 사탕 34개 등이 있습니다. 2. 휴식 포도당 섭취 후 15분 동안 휴식을 취합니다. 3. 혈당 측정 15분이 지난 후 혈당을 다시 측정합니다.

혈당이 정상 범위로 회복되지 않았다면 포도당 섭취를 반복합니다. 만약 저혈당이 의심되고 환자가 의식이 있을 경우, 빠른 조치를 취하기 위해 당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하지만 환자가 의식이 없는 경우 즉시 응급실로 내원하여 수액을 통해 포도당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1 위험요인 피하면 저혈당 예방할 수 있어요

저혈당은 여러가지 경우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주요 위험 요인을 피하게 된다면 초기에 예방이 가능하지만 무엇보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1. 당뇨병약의 부적절한 투여 당뇨병약의 투여 용량, 시간, 방법 등이 부적절히 조절되는 경우 저혈당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슐린이나 설포닐유레아와 같이 상대적으로 저혈당 발생 위험이 높은 약물을 투여하는 경우 조심을 필요합니다.

2. 끼니 불규칙 식사를 불규칙하게 하거나 식사를 거르는 경우 혈당 조절이 어려워져 저혈당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끼니 시간과 적절한 식단 구성이 중요합니다. 3. 과도한 신체 활동 일상적인 신체 활동보다.

10. 저혈당 합병증들

급성과 만성으로 저혈당 합병증을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사망까지 이르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능숙한 것이 중요하고 진병의 발견시기도 필요한 사항 중 하나로 판단됩니다 1. 급성 합병증 급격한 혈당 하락으로 인해 일어나는 합병증입니다. 일시적인 경우에서 발생하며, 혈당 수치의 급격한 변동으로 인해 응급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당 조절을 위한 약물 복용 오류, 식사를 거르거나 지나치게 연장하는 등의 요인으로 인해 급격한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식상실, 경련 등의 급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만성 합병증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저혈당으로 인해 일어나는 합병증입니다.

의식하지 못한 상태의 저혈당

현재 자기가 저혈당이 발생하고 있는지 알아채지 못해도 아주 위험합니다. 저혈당 전 독특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심을 필요합니다. 저혈당을 여러 번 반복적으로 겪게 되면 저혈당을 감지하는 감각이 둔해지고 혈당치가 빠르게 떨어지지 않으면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자율신경에 장애가 있는 경우는 자율신경으로 부터 경고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각별한 주의와 혈당치 측정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혈당관리는 어떻게 해야

저혈당이 있으신 분들은 계속적인 혈당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식 잃고 실신

의식이 없어지고 도움을 요청할 수 없는 상태로 혈당이 심각하게 낮아지는 경우 이같이 증상들은 저혈당의 정도와 개인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혈당 치료

혈당 수치가 70 mgdL 미만이고 의식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저혈당 증상 완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