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창업비용 비교 gs25 cu 이마트24 창업과정

편의점 창업비용 비교 gs25 cu 이마트24 창업과정

최근에 무인 편의점이 유행하고 있는데, 점차 정착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에 대해서는 일단 접어두고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편의점 창업에 대해서, 현재의 시장 규모, 편의점창업의 장단점 및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현재 편의점 업계의 시장규모 2. 편의점 창업의 장점 3. 편의점창업의 단점 4. 운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5. 정리 한국편의점산업협회와 통계청, 언론의 조사에 따르면, 시장 규모는 2020년 26조원으로 10년 간 200%가 넘게 성장했다고 합니다. 편의점 산업은 수년 내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제치고 소매유통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성장률 자체는 호조를 띠고 있지만, 점포의 절대 숫자가 증가하면서 점포 당 수익성은 계속 하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배달이 가능해야 한다
배달이 가능해야 한다

절도와 도난은 괜찮을까?

무인 편의점이라면 당연히 절도와 도난이 잦지 않을까 저도 우려했는데, 이미 운영해 본 점주들의 인터뷰를 보면 그렇지 않은 모양입니다. 전세계에서 까페에 노트북을 놔두고 화장실을 갔다올 수 있는 국민성을 가진 몇 안되는 나라이기도 하고, 또 입장할 때 신용카드나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을 거치기 때문에 생각처럼 물건을 훔치기가 힘듭니다.

또한 ADT 등의 보안 업체와 제휴를 맺어 CCTV도 잘 돌아가고 긴급시에는 해당 보안업체가 바로 출동하는 시스템이기에 우려하는 바처럼 큰 일은 드물다고 합니다. 대형 도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본사의 보상 정책도 존재하니 그 부분을 잘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운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운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운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배달이 가능해야 한다

이제는 디저트 카페라고 할지라도 배달이 가능해야 합니다. 물론 테이크아웃은 기본이죠. 1인 가구의 경우 집에서 드시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기분 전환으로 맛있는 디저트와 커피를 집에서 즐기는 것이죠.

배달 수요는 앞으로 더 증가할 것입니다. 배달이 안 된다면 큰 수익을 놓치는 것이죠. 그래서 배달이 가능한 업체를 창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1) 접객 –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은 사람들도 많지만, 장사의 기본은 접객입니다. 모든 고객에 대해 기분 좋게 대응을 하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오는 고객의 얼굴을 기억하고, 인사 한 마디, 부드러운 말 한 마디 건네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 하면, 특히 점포가 주택가에 있다면, 손님은 대부분 동네 사람들입니다. 동네 사람들 사이에서는 좋은 말도 오가고 나쁜 말도 오갑니다. 그 점포에 물건을 사러가서 기분 나쁜 경험을 했다고 하면 금방 소문이 퍼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고객을 배려한다면, 느낌이 좋은 가게라고 충성도 높은 단골고객도 만들 수 있습니다.

(2) 상품 진열의 연구

상품은 진열 방법에 따라, 판매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질서정연하게 상품이 진열된 점포 안에서 개별 상품을 어필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 층이나 손님들의 동선에 따라서 특정 상품을 진열한다거나 비슷한 상품들 속에서 특정 상품을 눈에 띄게 배치한다면 효과가 달라집니다. 백화점은 그 부분에 매우 신경을 써서, 상점이나 상품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팔고 싶은 상품은 POP 진열을 하여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POP 이란 알기 쉬운 예로, 1+1이라든가 2+1이라고 써 붙이고 진열하는 것을 말합니다.

베이커리 디저트 카페

2023년 디저트 카페의 트렌드는 베이커리 디저트 카페입니다. 물론 2022년도 디저트 카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트렌드는 더욱 강해질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이제 카페는 커피만 먹는 곳이 아닙니다. 다양한 빵과 디저트를 즐기는 복합적 공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트렌드를 반영한 카페를 창업하시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필수 요건이 되겠습니다.

물론 평범한 베이커리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식상할 수 있습니다. 식상한 케이크, 공장에서 찍어 낸 듯한 빵 같은 베이커리가 아니라 정말 이곳 아니고는 먹어볼 수 없는 색다른 맛과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다른 곳에서도 먹을 수 있다면 고객은 싸고 인테리어가 잘 된 곳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고객을 만족시켜 줄 수 있을지 꼭 고민해 보십시오. 만약 직접 고민하시는 것이 힘드시다면 여러 곳의 디저트 카페를 방문해보십시오.

그리고 요즘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직영 매장을 공개하거나 해당 매장에서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이런 곳들을 활용해서 경험을 쌓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혹여 프랜차이즈 업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매장 공개나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실제 경험해 보는 것이 사업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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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편의점은 유행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오래 경영을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창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직원의 채용이나 교육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도 점포를 열어놔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편의점 프랜차이즈 창업의 성공 비결은, 본부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종업원의 교육도 중요하겠지만, 지역 밀착을 통해서 동네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점포를 만든다면 자연스럽게 경영은 안정될 것입니다. ※ 위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