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중소기업 vs 대기업 현실적인 연봉 비교

2023년 중소기업 vs 대기업 현실적인 연봉 비교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월급쟁이들은 평균 320만원의 월급을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임금근로자 4명 가운데 1명의 월급은 150만원에도 미치지 못했고, 중소기업 근로자의 월급은 대기업 절반 수준에 그쳤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임금근로 일자리 소득보수 결과에 의하면 2020년 12월 당시 임금근로 일자리에 종사한 근로자의 월평균 급여는 320만원으로, 1년 전보다. 3.611만원 증가했습니다. 전체 임금근로자 소득의 중간값을 나타내는 중위소득은 242만원으로, 1년 사이 3.58만원 늘었습니다.

소득 구간별로 보시면 월평균 수익이 150만250만원 미만인 근로자가 27.9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은 직무별 평균 연소득입니다.
다음은 직무별 평균 연소득입니다.

다음은 직무별 평균 연소득입니다.

1등은 데이터엔지니어로 평균연수익이 6000만원에 육박하고 웹풀스택같은 경우에는 4000만원정도로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하네요. 사실 이게 어떤정도로 정확할지는 모르겠어요. 제 의견을 말하자면, 그냥 잘하면 많이 주는것같습니다. 자신이 웹개발을 한다하더라도, 굉장히 큰 기업에 가거나 아니면 자신이 너무 스폐셜리스트거나, 대체불가능한 인재라고한다면 기업입장에서는 많이줄수밖에없겠죠. 개발자가 지속해서 공부를하고, 사이드프로젝트를 해야만 되는 이유가 있는것같습니다.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것의 장단점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것의 장단점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것의 장단점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것도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책임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회사의 성공과 실패에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이 큰 회사에 속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연봉 인상률이 낮고 복지 혜택이 부족합니다. 업무 부담이 크고 휴가나 퇴근 시간이 불규칙합니다.

안정성이 낮고 위기에 취약합니다. 스펙 향상에 도움되는 교육이나 자격증 지원이 적습니다.

회사로 출근하는 개발자들이 무려 54밖에 안된답니다.
회사로 출근하는 개발자들이 무려 54밖에 안된답니다.

회사로 출근하는 개발자들이 무려 54밖에 안된답니다.

그럼 나머지는 전부 재택근무일까요? 아쉽게도 그렇지는않네요. 재택,출근병행이 절반가까이를 차지할만큼 큰데, 이게 뭔말이냐면 주5일중에 N번 재택근무를 진행한다는거에요. 그러므로 회사마다. 주1회일수도있고 3회일수도있고 그 제한을 두는것이죠. 주변인들 이야기를 들어보니 요일을 정해놓고 인원별로 아니면 팀별로 재택근무를 하는 문화도 있다고하니 회사마다.

중소기업 종사자의 희망 연봉과 갭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직장인들은 현실 받는 연봉과 희망 연봉 사이에 갭이 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리의 경우 평균 3,700만원을 받지만 희망 연봉은 4,500만원으로 800만원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과장의 경우 평균 연봉은 4,200만원이지만 희망 연봉은 5,0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중소기업의 연봉 수준이 낮고 인상률이 적기 때문에 생겨나는 현상입니다.

2020년 기준 중소기업의 신입 사원 평균 연봉

2020년 기준으로 중소기업의 신입 사원 평균 연봉은 2,834만원입니다. 이는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전문대졸은 2,749만원, 고졸은 2,634만원입니다.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들 중에서도 학교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서울대나 고려대와 같은 명문대학교를 졸업한 경우 3,000만원 정도 받을 수 있지만, 그 외의 학교를 졸업한 경우 2,500만원 정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개발자 커리어면에서 가장 고민되는건 무엇이냐는 질문입니다.

전문성부족이 1위 다음은 개발자수명이 잇고있네요. 전문성부족은 아무래도 물경력을 걱정하는거겠죠. 자신이 지금 하는일이 커리어를 진보하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할때, 아마 대부분이 비슷한걸 느끼실겁니다. 그렇다고 너무 기술에대한 욕심으로 치우쳐져있어서 현재 맡고있는 근로를 소홀히한다면 성과부족으로 인해 연봉이 동결되는 기적을 겪으실거에요. 당연히 전문성까지 발전시킬 수 있는 근로를 맡고있다면야 좋겠지만, 그렇지않습니다.

하더라도 퇴근후 혹은 주말에 개인 아니면 단체로 스터디를 하시거나 서브프로젝트를 하시거나 하며 전문성을 기르는 방향으로 보충을 하시면될것같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회사를 선택할때 개발자들이 가장 가치있게 여기는것에 대한 질문이에요 사실 이건 개발자에게 물어보는건 의미가없을정도로 모든 직군에서 공통적으로 결과가아닐까싶어요. 당연히 돈이 제일 중요할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음은 직무별 평균

1등은 데이터엔지니어로 평균연수익이 6000만원에 육박하고 웹풀스택같은 경우에는 4000만원정도로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것의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것도 장단점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로 출근하는 개발자들이 무려 54밖에

그럼 나머지는 전부 재택근무일까요? 아쉽게도 그렇지는않네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