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연금 수령연령 퇴직연도에 따라
현재 호기심이 있으신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프랑스의 연금개혁에 따른 국가 시위가 심상치 않은 모습입니다. 프랑스의 연금개혁이 도대체 무엇이해 한번 알아보고, 우리나라 기초연금 수령 과연 우리는 괜찮은지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2022년 5월 프랑스 마크롱최고 지도자의 두 번째 임기가 시작하면서 취임한 엘리자베트 보른총리가 2023년 3월 16일 파리하원 의사당에서 이번 연금개혁안의 법안은 하원의 표결을 건너뛰는 헌법 제49조 제3항을 사용하기로 밝혔다고 합니다.
공무원연금 기초연금 | 공무원 처우개선
공무원의 급여 상승을 제한했던 이유인 공무원연금제도가 사라지면 그에 상응하는 급여체계로 조절해야 하고, 급여는 인상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기업과 유사한 수준의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현재는 퇴직금이 아닌 퇴직수당이 지급됩니다. 또한, 공무원의 하락한 연금을 퇴직연금을 신설하여 보존해 줘야 합니다.
결국, 연금 통합은 공무원 급여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 재정적 부담은 증가하다 뿐입니다.
공무원연금 기초연금 | 연금 운용방식
국민연금은 기금을 운용하여 일어나는 수익을 연금으로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은 공무원연금은 기금운용 식이 아닌, 재직자들이 매월 납입하는 기여금을 현재 퇴직공무원들에게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이 통합하면 현재 퇴직공무원들의 연금에 기여할 사람이 사라지게 되는 것인데, 그렇게 되면 국가가 퇴직공무원들의 연금을 책임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퇴직공무원의 연금수급권은 국가를 대상으로 확보하였기 때문입니다.
공무원 연금 지급액은 2019년 약 14조 정도 됩니다.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이 통합되면 국가 퇴직공무원들 모두에게 연금수급권이 없어질 때 까지 전액 지급해야 합니다. 국가로서는 큰 부담이 아닐수 없습니다.
공무원연금 기초연금 | 보험료 격차
공무원연금 기여율은 18%(정부9%+재직자9%), 국민연금은 9%(사업주4.5%+근로자4.5%)입니다. 2배가량의 차이인데요. 공무원은 18% 부담 36년 재직하면 소득대체율은 약 60% 정도로 설계되었고, 국민연금은 9% 부담하여 40년 가입 시 소득대체율은 40% 정도로 설계되었습니다. 아마도 눈짐작만으로도 공무원이 납입한 기여금보다. 연금액을 덜 받습니다. 소득대체율이란? 연금가입 기간에 평균소득을 현재가치로 환산한 금액대비 연금지급액입니다.
결국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이 통합된다고 해도 공무원연금제도에 대한 정부 세수 부담이 줄어들지 않는 것입니다.
공무원연금이란?
국가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공적연금제도입니다. 급여의 종류는 장기급여와 단기급여로 나누어 지는데, 장기급여는 퇴직급여, 유족급여, 퇴직수당, 장해급여로 만들어지며 단기급여에는 요양급여와 부조급여가 활동 시간 있습니다. 공무원연금은 기여제계획을 채택하여 공무원과 국가 아니면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합니다. 공무원은 매월 보수의 9%를, 국가 아니면 지방자치단체는 보수예산액의 9%를 납부합니다. 단, 재해보상급여와 퇴직수당에 소요되는 비용, 부조급여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전액 부담합니다.
공무원 퇴직연금 산정액
– 1+2+3 기간의 산정액을 합하여 연금월액을 산정합니다. – 기준소득월액이란? 기준소득월액은 공무원연금 기여금 징수 및 급여산정의 기초가 되는 금액입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소득월액 = [(기준소득1 – 공무원 8개 보수2 연간 월급액 아니면 이에 해당하는 보수) + 공무원 직종·직급별로 지급된 8개 보수별 평균액] ÷ 12월 × (1 + 공무원보수인상률) – 평균기준소득월액이란? 재직기간 중 매년 기준소득월액을 공무원보수인상률 같은 것을 고려하여 급여의 사유가 발행한 날의 현재가치로 환산한 후 합한 금액을 재직월수로 나눈 금액으로 매년 4월에 고시를 합니다.
기간제교직 퇴직금
기간제교사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을까? 답은 YES! 기간제 교사도 퇴직금을 받을 있습니다. 하지만은 기간제교직 퇴직급여 수령을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해당 조건을 만족해야만 퇴직금을 받을 있습니다. 먼저 퇴직금은 사용자가 퇴직 근로자에게 지속적으로 근로기간 1년에 관하여 30일분의 평균임금 이상을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퇴직금을 받으려면 기간제 교사의 계약 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dyWeYWmaGYk” width=”560″ height=”315″]
또한 주 평균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정리하면 기간제교직 퇴직급여 지급 조건은 아래의 두 가지입니다. 이같은 경우애 1년 이상이라는 조건은 동일한 학교에서의 1년 이상을 의미합니다. 6개월씩 다른 학교에서는 근무한 경우는 고용 연속성이 인정되지 않아 퇴직급여 수령 조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기간제교직 퇴직급여 지급 시기는 퇴직 후 14일 이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