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 터지는 이유, 맹장염 초기증상 알아보기

맹장 터지는 이유, 맹장염 초기증상 알아보기

어릴 때 갑자기 배가 너무 아파 응급실에 갔었습니다. 그때 맹장염이라는 진단을 받고 이를 떼어내는 수술을 받은 기억이 있는데요. 당시에는 몰랐지만 맹장염은 방치하면 더 큰 위험을 일으킬 수 있기에 발견 즉시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맹장염은 왜 생겨나는 것이며 증상은 어떠한 것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맹장은 대장이 시작되는 부분에 자루 모양의 형태로 붙어있으며, 소장이 대장으로 이어지는 부분 아래 아니면 복강 오른쪽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맹장 끝에는 충수라고 해서 기능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없지만 작은 돌기 모양으로 림프 조직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보통 맹장을 떠올리면 아무런 기능이 없다고 생각하여 맹장염에 걸리면 수술을 통해 뗴어내고 맙니다.

맹장염의 일반적인 치료법은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방법은 크게 복부 절개술과 복강경 수술로 나뉩니다. 복부 절개술은 배를 절개하여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수술 시간이 짧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배에 작은 구멍을 뚫고 복강경을 삽입하여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복부 절개술에 비해 통증과 출혈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일반적으로 23일 입원하여 회복을 하며, 수술 후 12주 정도는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imgCaption0
충수염의 치료는?

충수염의 치료는?

충수염으로 진단이 될 때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수술입니다. 충수염에서 표준적 치료는 수술을 통해 원인이 되는 충수를 절제하여 제거하는 것입니다. 항생제를 포함한 내과적 치료로는 충수염을 본질적으로 치료하지 못하며, 충수염이 악화되어 염증이 심해지는 경우 복막염으로 진행되어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거의 모든 응급으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전신마취 하에 수술을 시행하는데, 최근에는 주로 복강경을 통해 복부에 1~2cm 정도 크기의 구멍을 2~3개 뚫어서 수술을 시행하며, 염증이 심하거나 이전에 수술받았던 과거력이 있어 복강 내 유착(서로 들러연결되어 있는 경우)이 심하면 개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경우

맹장이 터지는 경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맹장이 터지는 이유는 먼저 일반적으로 맹장염입니다. 염증은 신체 조직의 벽을 약하게 만들 수 있기에 염증으로 맹장의 벽이 약해지면서 구멍이 생기고 터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외상으로 인한 터짐입니다. 맹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충격으로 손상될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낙상으로인한 충격으로 인해 맹장이 터질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담관에 감염이 생겨 압력이 오르고 담즙관이 폭발한다면 담즙이 맹장에 흘러들어 터질수 있습니다.

또한 크론병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맹장 내부에 종양이 생겨 벽이 약해지면서 터질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약물 남용이나 감염,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해 맹장이 터질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

평소에 맹장인지 아닌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아닌 경우가 많지만 의심스러울 경우에 맹장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다. 95 이상 복통주로 우하복부이 발생 복통 초기에는 상복부 고통이 미묘하게 생기다가 점차적으로 우측 하복부로 국한되어 고통이 발생합니다. 개인마다. 충수돌기의 위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우측 옆구리에 고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의 복통이 점점 심해지고, 마치 옆구리를 칼로 찔르는 통증을 느낀다.

80 정도에게 발생하는 증상 구토, 식욕 부진, 장폐색 증상, 복막염, 변비, 설사, 오심, 발열 등이 있습니다. 몸살과 오한 증상이 오는 이유는 염증에 의한 것입니다. 충수돌기의 관련해 따라 우측 옆구리에 통증을 느낄 수 있고, 변을 보고도 고통이 줄어들지 않고, 또한 계속해서 지속해서 아픈 고통이 있습니다.

맹장염 예방

맹장염을 막는 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첫째, 건강한 식습관을 지속적인 것입니다. 많은 지방과 당류 섭취를 피하고 가공식품은 되도록이면 멀리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푸한 과일과 채소를 먹는 식사를 합니다. 둘째,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수분 부족은 여러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에, 계속해서 적정량의 수분을 섭취하며, 더운 날에는 더욱 수분섭취에 신경 씁니다. 셋째, 비만이 되지 않도록 체중 조절을 합니다.

비만은 맹장염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넷째, 금연, 금주, 걱정 관리, 운동 등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섯째, 바이러스나 질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위생을 철저히 관리합니다. 위의 다섯 가지만 잘 지켜도 맹장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충수염의 치료는?

충수염으로 진단이 될 때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수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맹장이 터지는 경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

평소에 맹장인지 아닌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