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직 자격증 1급 2급 3급 취득 방법 및 차이

한국어 교사 자격증 1급 2급 3급 취득 방법 및 차이

평소 언어능력에 자신감이 있으시고 책도 좀 많이 읽으시더라도.관심있는 분야가 아닌 여러가지 분야로 다독을 하셔야 문제쉽게 풀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튼 저의 후기는 이정도로 하고.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하여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손쉽게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은 KBS한국방송공사에서 실시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의 하나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한국인을 위한 한국어능력 자격검정증 시험 입니다.

단,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영주증 중 한 가지를 소지하고 있는 외국인은 응시할 수 있습니다. 언어능력을 중요시 하는 기관이나 공무직, 언론기관, 학원 등에서는 우대해주는 자격증 중의 하나입니다.


imgCaption0
1차 기록 합격기준

1차 기록 합격기준

합격을 위해서는 과락을 면하셔야 합니다. 즉,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을 맞아야 하며 전 과목 총점인 300점의 60 이상인 180점 이상을 맞으면 합격하십니다. 총점이 180점 이상되어도 어느 한 과목에서 과락이 되거나 반대로 각 4개 과목에서 과락 이상의 점수를 맞았지만 총점에서 179점을 맞는다면 불합격합니다.

난이도가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기출문제모음집 위주로 보시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는 수준입니다.

합격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어 교사 2급

2급은 다른 필기시험 없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학사 학위를 취득할 때 필수 과목 15가지를 수료하여 45점의 학점 이상을 채우면 2급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자, 전문대 졸업자, 타 전문분야 졸업자 모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시면 한국어 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 비용이 부담되는 분들은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취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국어 교사 2급 자격증을 학점은행제로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내용을 제대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어 교원자격증 급수별 자격 조건

그럼 한국어 교사 자격증 각 급수별 취득방법과 시험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일반인, 비전공자가 취득하는게 한국어 교원자격증 2급, 3급으로써 가장 쉽다는 3급 조차도 120시간의 교육시간 이수 후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을 치뤄야 하는 까닭에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아닙니다. 위에 서술하였듯이 해외에서 한국어 교사로 일하기 위해서는 2급 정도는 수료해야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취득과 승급의 방법이 있습니다 승급은 3급 취득 120시간 수업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 합격 후 1200시간 이상의 근무경력을 쌓아서 2급을 취득하는 방법인데 1200시간 채우는데 최소한 3년은 걸립니다.

이 또한 1200시간 채울 일자리 찾는 것 자체가 하늘의 별따기 입니다. 그럼 다음 방법은 취득입니다.

학위 과정

학위 과정으로 한국어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안으로 1급은 취득하는 게 불가능합니다. 2급이나 3급을 취득한 후 승격조건인 실무경력과 심사를 거쳐 승급해야 1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급이나 3급을 취득하는 학위과정으로 첫째는 일반 4년제 대학의 한국어교육학과 및 대학원을 주전문분야 및 복수전공으로 졸업하면 자동적으로 한국어 교사 자격증 2급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한국어교육학과에서 부전공한 경우 3급을 취득합니다.

국내 한국어교육 연관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대학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도권 대학은 경희대학교 한국어학과 외 10개 대학이 있으며 사이버대학은 건양사이버대학교 외 12개 대학이 있습니다. 지방이 한국어학과 및 한국어교육과가 설치된 대학이 더 있습니다. 두 번째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한국어교육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국어 교사 자격증을 생각하시면 3급보다. 2급을 추천드립니다. 취업의 폭이 훨씬 넓고 아무래도 지금은 3급을 취득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습니다. 현장에서는 3급보다. 2급을 많이 인정해 주며 최근 동안 3급을 채용하는 곳도 많이 없습니다. 위의 합격률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3급은 지속해서 응시자수가 감소하며 관심도도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한국어교사 자격증에 관심 있는 분들은 학위과정을 통해 2급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국가장학금을 받으시거나 할인 이벤트 등을 통해 저렴한 학비를 제시하는 학점 은행제 교육원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받아 보시고 샘플강의를 꼭 수강하신 후 자신에게 맞는 평생교육원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1차 기록 합격기준

합격을 위해서는 과락을 면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어 교사 2급

2급은 다른 필기시험 없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학사 학위를 취득할 때 필수 과목 15가지를 수료하여 45점의 학점 이상을 채우면 2급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한국어 교원자격증 급수별 자격

그럼 한국어 교사 자격증 각 급수별 취득방법과 시험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