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소득공제와 2018 바뀌는 연말정산 혜택 정리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와 2018 변경하는 연말정산 혜택 정리

국세청은 연말정산에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홈텍스의 현금영수증 발급수단에 휴대번호와 현금영주증 지원이 되는 카드번호를 기록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근로 소득자는 연말정산에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하여 현금영수증 30공제율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체크카드는 30 신용카드는 15소득공제를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전에 홈텍스에 소득공제를 받을 핸드폰 번호와 카드를 등록하지 않으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에 접속한 후 로그인하고 조회 발급을 누르고 하단의 현금영수증조회를 누르고 하면됩니다. 혹은 ARS 국세상담센터 126으로 가능하고 모바일 홈택스앱에서 로그인 후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조회에 들어가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내역, 홈택스에서 조회하기
현금영수증 내역, 홈택스에서 조회하기

현금영수증 내역, 홈택스에서 조회하기

연말정산 하시기 전에 내 돈을 얼마나 썼을까 궁금하시죠? 내가 한해동안 돈을 지출한 내역은 국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참고하여 잘 따라와주세요. 처음 국세청 홈택스 메인페이지를 보시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 아래 절차대로 눌러주세요. 현금영수증 조회 현금영수증 조회를 누른 다음에는 위 사진과 같이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를 들어가줍니다.

그다음 기간을 조회하여 현금영수증 사용 내역을 조회,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신청절차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신청절차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신청절차

현금영수증 카드는 일반 신용카드와 달리 현금영수증 발급을 위한 카드로서 현금영수증 발급을 위해서는 현금 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며, 일반적으로 해당 카드는 은행에서 발급합니다. 카드 발급 대상 확인

현금영수증 카드는 개인 소비자, 사업자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일부 카드는 사업자 전용 카드로 발급 대상이 사업자에 한정될 수 있습니다. 카드 발급 요청

발급하고자 하는 은행의 영업점 아니면 인터넷 뱅킹을 통해 카드 발급을 요청합니다.

카드 신청서 제출카드 발급을 위한 신청서와 개인 신원증명서, 사업자 등록증 등의 서류를 제출합니다. 카드 승인 및 발급

은행에서 카드 승인 후 카드를 발급합니다.

소득공제란?
소득공제란?

소득공제란?

소득 중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하여 주는 것으로 소득에 따라 정해진 세금을 낮추는 것입니다. 만약에 총급여가 5,000만원인데 소득공제 금액이 700만원이라면 세금을 내는 기준이 되는 금액은 4,30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연마다 총 받은 소득 기준을 낮추면 납부해야 할 세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물론 이것도 총급여에 대한 근로소득 공제금액 기준과 과세 표준에 따른 기본 세율이 있고 이 범위 안에서 계산이 됩니다.

그래서 이 범위를 알아두시고 미리 계산하셔서 적용할 것과 안 할 것을 나누며 진행하면 좋겠지만 일반적으로 그렇게 하기 어려우니 공제받을 수 있는 것은 모두 다.

월세 현금영수증 처리 참고사항

1 임대인이 사업자가 아니어도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임대인의 동의도 필요치 않습니다. 가끔 임대인이 현금영수증에 관해 모르고 있는 경우도 있고 얘기를 꺼냈다가 무작정 얼굴만 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임차인분께서 직접 신청하셔도 됩니다. 혹시 매달 월세를 내고 계신다면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을 통해 연말정산의 현금영수증 내용에 추가해주셔서 소득공제에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2 아마 임대인이 임대사업자 등록을 한 경우 현금영수증 처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해야만 되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럼 임대인에게 발급요청을 하셔도 됩니다. 3 현금영수증 발급을 신청하게 되면 월세 세액공제는 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중 여러분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한도

제일 중요한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한도는 연 300만원까지입니다. 당연히 현금영수증 발급 기준이 되며, 총 급여의 25를 초과하셨다면 30를 공제받을 수 있지만 25이하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액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사용 년월을 보시면 각 해당 월에 사용건수가 나오며 사용금액, 공제 제외대상금액, 공제대상금액이 표시됩니다. 현금영수증 발급된 내용만 나타납니다. 저의 경우를 예로 들었을 경우 연 한도가 300만 원의 120만 원 정도 사용을 하였으니 아직 130만 원 정도의 금액이 남아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은 현금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대중교통, 도서 및 공연비에 사용한 금액 모두 다. 포함이 되는 부분이니 현금 사용을 하실 때 꼭 확인하시고 사용을 하시면 연말정산 때 혜택을 받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한도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현금영수증 내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하시기 전에 내 돈을 얼마나 썼을까 궁금하시죠? 내가 한해동안 돈을 지출한 내역은 국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 카드는 일반 신용카드와 달리 현금영수증 발급을 위한 카드로서 현금영수증 발급을 위해서는 현금 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며, 일반적으로 해당 카드는 은행에서 발급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란

소득 중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하여 주는 것으로 소득에 따라 정해진 세금을 낮추는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